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전환 결정
  • 이혜영 객원기자 (applekroop@naver.com)
  • 승인 2020.04.22 11: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내 설문조사 결과, 조기 전대보다 비대위 체제 찬성 의원 많아
김 전 위원장 수락할 지 촉각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당 대표 권한대행)이 지난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 시사저널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당 대표 권한대행)이 지난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 시사저널

미래통합당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비대위원장에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추대하기로 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당 대표 권한대행)는 22일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조속한 비대위 출범과 김 전 위원장 영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통합당은 전날 현역 의원과 21대 총선 당선인 142명 중 140명을 상대로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조사에서 조기 전당대회 개최보다는 김 전 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한 비대위 출범에 찬성하는 의원이 더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심 권한대행은 "김종인 비대위 의견이 다수였고, 그래서 김종인 비대위로 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심 권한대행은 "(김 전 위원장을) 조만간 만나 뵐 것"이라며 "아마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한편 김 전 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통합당이 기한 없는 비상대책위원회와 당 운영에 대한 전권을 보장하면 비대위원장을 맡을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이번 선거 결과를 분석해 (통합당의) 전망에 대한 나름의 개념이 있다"며 통합당의 대선 로드맵을 이미 구상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 전 위원장은 "만일 조기 전당대회가 전제된다면 비대위원장을 할 수 없다"며 대선까지 권한이 보장되지 않는 비대위원장은 맡지 않겠다고 단언했다.

김 전 위원장은 "당헌·당규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비대위가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며 "다음 대선을 어떻게 끌고 갈지 준비가 철저히 되지 않고서는 비대위를 만드는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