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오거돈 제명…성추행 사실 몰랐다”
  • 정우성 객원기자 (wooseongeric@naver.com)
  • 승인 2020.04.23 15: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과 시장직 사퇴 시기 상의한적 없다”
24일 윤리심판원 회의 열릴 예정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 ⓒ 시사저널 박은숙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 ⓒ 시사저널 박은숙

더불어민주당이 오거돈 부산시장 비서 성추행 사건에 대해 사과했다. 즉각 윤리심판원 회의를 열어 오 시장을 당에서 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선거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시장직 시기를 총선 이후로 미뤘다는 의혹은 부인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23일 "부산의 시정 공백이 불가피해진 것에 대해서도 부산시민 여러분들께 대단히 송구스럽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해찬 대표가 휴가 중인 관계로 대신 윤 총장이 대신 참석했다. 이 대표는 즉각 사과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은 "민주당은 성추행 등 성 비위와 관련된 사건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무관용의 원칙으로 임해왔다"며 "오 시장의 경우에도 이와 같은 원칙하에 즉각적인 징계 절차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리심판원 회의는 당장 24일 열릴 예정이다. 윤 총장은 "제명 이외의 다른 조치를 생각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제명은 당에서 내릴 수 있는 가장 강도 높은 제재다. 오 시장은 회의에 참석해 소명 절차를 요구할 수 있지만 본인 의사에 따라 소명에 응하지 않을 수도 있다.

오 시장은 피해 여성과 총선 뒤에 사퇴하기로 합의하고 공증 합의서도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파악하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윤 총장은 "당과 상의해서 벌어진 일이 아니"라며 "부산시당이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면 평소처럼 자세한 내용을 보고했을 텐데 처음 보고에 자세한 내용이 없었다"고 말했다.

작년에 오 시장 관련 성 비위가 있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는 한 기자의 지적에 윤 총장은 "피해자의 신고나 고발이 있었으면 바로 조사에 착수했을 텐데 아마 그러한 것이 없어서 담당자들이 좀 더 지켜봐왔던 것 같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