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사태’ 공방 격화…심재철 “청와대·민주당 몰랐을리 없어”
  • 이혜영 객원기자 (applekroop@naver.com)
  • 승인 2020.04.27 11: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국민 여러분께 심려 끼쳐 죄송…참담하다”
통합당, 진상조사위 구성해 자체 조사 착수
심재철 “청와대와 민주당이 몰랐다는 말 누가 믿나”
오거돈 부산시장이 4월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침통한 표정으로 시장직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오거돈 부산시장이 4월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장직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격화하는 모양새다. 여당은 빠른 사과와 함께 오 전 시장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하며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야당은 청와대와 여당이 오 전 시장의 범죄를 사전에 알고도 묵인했다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오 전 시장 사건을 언급하면서 "피해자분과 부산시민, 국민께 당 대표로서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 대표는 "당 윤리심판원은 일벌백계의 징계 절차에 돌입하고 선출직, 당직자, 고위 당직자에 대한 성인지 교육을 체계·의무화하는 제도 정비에 박차를 가하겠다"면서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오 전 시장이 사퇴한 지난 23일 휴가 중이었던 이 대표는 "지난 목요일 아침에 소식을 듣고 놀랍고 참담하기 그지없었다"면서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도 성 추문과 관련된 문제만큼은 무관용으로 임했으며 앞으로도 이 원칙을 변함없이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미래통합당은 오 전 시장 사건에 대해 정권 차원의 개입이 있었을 것이라며 각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최고위에서 오 전 시장 사건을 두고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사전에 사건을) 몰랐다는 말을 믿을 국민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 권한대행은 이어 "이런 대형 사건을 (민주당 소속 오 전 시장이) 중앙당에 일절 알리지 않았다는데, 어느 누가 믿겠나"라고 비판했다.

심 권한대행은 오 전 시장이 총선 이후 사과·사퇴하겠다는 공증을 법무법인 부산에서 받은 점도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변호사 시절 만든 이 법인은 현재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인 정재성씨가 대표 변호사로 있다.

그는 "정재성 변호사는 오거돈 캠프에서 인재영입위원장을 한 사람이고, 사건이 터지고 마무리에 나선 오 전 시장 측근은 직전 청와대 행정관이었다"며 "이런 특수관계에 있는데 어느 국민이 청와대가 몰랐다고 생각하겠나"라고 재차 강조했다.

심 권한대행은 "선거운동 기간 중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야당이 총선용 정치공작을 준비하는 것 같다'고 말한 적이 있다"면서 "이게 바로 오거돈 사건을 염두에 둔 것 아닌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부산시 성폭력 상담소가 (피해자로부터 사건을 인지하고도) 오거돈의 말에 따라 보름 넘게 지켜봤다는 것도 석연치 않다"며 "오거돈의 성범죄는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으로, 현행범 오거돈을 즉각 긴급체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통합당은 곽상도 의원을 중심으로 한 진상조사팀을 구성해 오 전 시장 사건에 정권 차원의 개입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김남국 민주당 당선인의 '성 비하 방송' 출연과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실 직원의 성폭행 사건도 자체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