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의회조사국 “김정은 유고시 후계자로 김여정 가장 유력”
  • 이혜영 객원기자 (applekroop@naver.com)
  • 승인 2020.05.01 11: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위원장, 세 아이 있다고 알려졌지만 명확한 후계자 없어”
“김여정, 후계자 지목 받지 못했다면 여성지도자 가능성에 의문” 분석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8년 9월19일 평양공동선언 합의문에 서명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8년 9월19일 평양공동선언 합의문에 서명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미국 의회조사국(CRS)은 건강 이상설 의혹에 휩싸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유고 시 후계자는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평가했다.

CRS는 지난 29일(현지 시각) 북미관계를 업데이트한 보고서에서 "36세의 김 위원장은 수년간 다양한 건강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김 위원장은 10살 미만의 세 아이가 있다고 알려졌지만 명백한 후계자는 없다"고 밝혔다.

CRS는 "김 위원장이 사망하거나 질병으로 정상 생활을 하지 못한다면 누가 그를 이을지 명확하지 않다"며 김 제1부부장을 가장 가능성이 큰 인물로 꼽은 뒤 "그녀는 정상 외교에서 두드러진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분석가들은 오빠(김 위원장)로부터 후계자로 지명 받지 못한다면 과연 여성이 지도자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북한 내 권력투쟁이 일어날 경우 근본적인 안보 구조를 바꿀 수 있는 핵무기 통제, 인도주의적 위기와 중국과의 대치 가능성 등 미국의 이익과 관련한 시사점이 많다고 분석했다.

CRS는 전문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병 사례가 없다는 북한의 주장을 의심한다면서도 "북한의 빈약한 의료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린 것 같지는 않다"며 "이는 지난 1월 모든 국경 봉쇄와 다른 엄격한 조치에 따른 것"이라고 평가했다.

북한에 대해서는 "탈냉전 이후 가장 지속적인 미국 외교 도전과제의 하나"라며 "김 위원장 하에 핵·미사일 능력의 개선은 미국의 심각한 안보 위협으로 진화했다"고 말했다.

북한의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2016년 이후 제재 강화로 전반적 성장이 하락한 것으로 보이지만 시스템 붕괴를 촉발할 심각한 경제적 고통의 징후는 거의 없다고 판단했다.

CRS는 대북 제재와 관련해 "일부 국가는 (북미) 화해가 시작되기 전보다 국제적 제재 집행에 덜 엄격한 것으로 보인다"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주기적으로 대북 제재를 발표했지만 공격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삼갔다. 특히 (제3자 제재인) 세컨더리 제재 분야에서 그렇다"고 평가했다.

북한 핵무기에 대해선 "북한은 미국의 공격을 막기 위한 억지력이라고 말한다"며 "그러나 일부 분석가는 북한이 충분한 억지력을 개발했다고 믿을 경우 공격을 하거나, 또는 다른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 협박에 사용하는 데 대담해질지 모른다고 우려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