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24시] 침체에서 벗어나 ‘미래 신성장 사업’으로
  • 부산경남취재본부 박치현 기자 (sisa518@sisajournal.com)
  • 승인 2020.05.15 11: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세계 최고 ‘수소도시 건설’ 시동
현대중공업 노사, 임금협상 ‘산 넘어 산’
동서발전, 포스트 코로나 시대 ‘규제 혁신’ 추진

울산시는 침체된 화학소재산업을 미래 신성장 사업으로 발전시키는 데 동력이 될 2개 사업이 정부 지원 공모 사업에 잇따라 선정됐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해 7월 일본 수출 규제 대응책 일환으로 공모한 2020년도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 신규 지원 대상 과제(97개)에 울산테크노파크, 한국화학연구원 등 울산지역 연구개발(R&D) 유관기관, 기업과 협력해 총 11개 총괄 과제를 마련해 응모한 결과, 7개(12개 세부 과제)가 뽑혔다고 밝혔다.

울산석유화학공단 야경ⓒ울산시
울산석유화학공단 야경ⓒ울산시

선정 과제는 고분가 초고분자량 폴리프로필렌 원천기술과 제품화 기술개발, 파장 선택성 염료와 고내열 광학 수지를 이용한 적외선 흡수 필터 모듈 개발 등이다. 올해 국비 134억원을 포함해 5년간(2020년∼2024년) 총 868억원이 사업비로 지원된다.

울산시는 또 올해 산업부가 지역산업 경쟁력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스마트 특성화 기반 구축 사업에서는 고기능성 융복합 화학소재 지원센터 구축 사업이 선정됐다. 이 사업에는 국비 100억원을 비롯해 총사업비 277억원이 투입돼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진행된다.

울산테크노파크가 사업을 주관하고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울산과학기술원 등 4개 연구개발 기관이 참여한다. 사업 내용은 울산 남구 두왕동 테크노일반산업단지에 지원센터(부지면적 4천317㎡, 건축 연면적 4천785㎡) 건립, 플랫폼과 장비 구축, 기업 기술지원과 전문인력 양성 등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고기능성 융복합 화학소재 지원센터를 구축하면 지역 기업의 화학소재 연구개발과 제조에 원스톱 지원·협력이 가능해 화학소재산업 경쟁력 강화와 핵심소재 기술 국산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울산시, 세계 최고 ‘수소도시 건설’ 시동

울산시가 2030년 세계 최고 수소도시 건설에 시동을 걸었다. 울산시는 30개 기관·기업과 울산 수소 산업 육성 3대 사업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수소로 움직이는 수소 도시의 모습을 세계인에게 체험토록 하는 수소 시범 도시를 2022년까지 건설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30개 기관·기업과 울산 수소 산업 육성 3대 사업 협약(MOU)을 체결했다ⓒ울산시
울산시는 30개 기관·기업과 울산 수소 산업 육성 3대 사업 협약(MOU)을 체결했다ⓒ울산시

3대 사업은 수소 시범도시(국토교통부), 수소 규제자유특구(중소벤처기업부), 수소 융복합 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산업통상자원부)이다.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도하고, 울산테크노파크와 울산도시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수소산업협회, 한국선급, 울산항만공사와 현대자동차, 덕양 등 30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한다.

울산시는 그동안 풍부한 수소 생산과 운송 인프라, 저렴한 수소 가격, 세계 최초 수소 전기차 양산 기반 등 탄탄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가정용, 상업용,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 개발과 보급, 수소 전기차, 수소 버스, 수소 택시, 수소 충전소 등 수소 모빌리티 실증과 보급 확대로 수소 산업의 중요성을 알리고 수소 경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수소 시범도시 사업은 남구 여천단지에서 태화강역과 북구 율동지구를 경유해 현대자동차까지 10km 수소 배관을 구축하는 등 사업비 290억 원을 들여 5.87㎢에 이르는 사업 지역을 대상으로 주거, 교통, 산업 분야의 수소 시범도시를 2022년까지 조성하는 것이다.

시는 태화강역에는 수소 승용차, 버스, 택시, 건설기계, 트램 등의 수요에 대응하는 융복합 수소 메가 스테이션, 홍보관 등을 건설해 기존 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와 함께 10년 내 꽃을 피울 친환경 교통수단의 미래상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또 북구 율동 택지지구 일원에는 2천400가구 중 810가구 공동주택과 인근 고교, 병원, 단독주택, 시 사업소, 복지회관 등에 수소 연료전지로 생산하는 전기와 열을 공급한다.

현대차에는 수소 배관으로 바로 공급하는 전용 수소 충전소를 구축해 2025년까지 계획하는 11만대에 이르는 수소 전기차 양산 등 수소 전기차 수요에 대비한다.
아울러 수소 지게차를 도입하고 공장에 설치 중인 27MW급 대용량 태양광 발전소 전력을 수소에너지 생산에 활용하는 등 수소 스마트 팩토리로 바꾼다.

송철호 시장은 "우월적인 수소산업 기반에 안주하지 않고 부단히 노력한 결과, 지난해 말 중앙부처 수소 분야 핵심 3대 사업을 유치했고 2030년 세계 최고 수소도시 구현을 위해 경주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노사, 임금협상 `산 넘어 산`

현대중공업 노사가 임금협상이 산 넘어 산이다. 현대중 노사는 14일 울산 본사에서 2019년도 임금협상 56차 교섭을 가졌지만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았다.

현대중공업 노사가 잇따라  임금협상을 가지고 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노사가 잇따라 임금협상을 가지고 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현대중공업

회사가 지난해 말 기본급 4만5천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격려금 100%+150만원 지급 등이 담긴 제시안을 전달했으나 노조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노조는 지난해 임금협상에서 기본급 12만3천526원(호봉승급분 별도) 인상, 성과급 최소 250% 보장, 하청노동자 처우 개선 등을 요구했다.

노사는 앞서 지난 12일 열린 55차 교섭에서도 여전한 입장 차이만 확인했다. 노조는 지난해 5월 물적분할 파업 참가자 징계 철회, 해고자 복직 등 현안문제 해결 없이는 교섭을 마무리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대해 회사측은 임금과 성과급 중심으로 합의하고 현안문제는 추후 논의하자는 입장을 내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노조가 2020년도 임단협 요구안을 준비하고 있어 이르면 다음달부터 2년치 협상을 묶어 진행하게 될 가능성도 높다.

노사는 앞서 희망퇴직과 사업부 분할 문제로 갈등을 빚으면서 2016년 임단협과 2017년 임금협상을 2018년 2월에서야 마무리한 바 있다.

노조는 임금협상 마무리와 중대재해 재발 방지 등을 요구하며 지난 12일부터 점심시간에 지단별 순회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해 5월 2일 임금협상 상견례를 시작으로 1년 넘게 60여 차례 가까이 교섭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동서발전, 포스트 코로나 시대 `규제 혁신` 추진

한국동서발전은 `규제 입증책임제`를 도입하고, 수요자 중심의 규제혁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제도는 민간이 규제개선 필요성을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 공직자가 규제 존치 필요성을 입증하고, 입증이 어려운 경우 규제를 개선하는 제도다.

동서발전은 정부의 규제혁신 정책에 따라 경제혁신, 민생혁신, 공직혁신을 3대 추진방향으로, △국민생활에 영향이 큰 분야, △빅데이터ㆍAI 등 신산업 활성화, △경제적 취약계층(중소기업ㆍ소상공인ㆍ자영업자 등)의 규제부담 완화 등을 규제개선 범위로 정했다.

특히, 코로나19 대응과 경제위기 극복과 관련해 개선 필요성이 있는 규제를 대상으로 규제 입증책임제를 우선 적용해 개선키로 했다.

먼저 규제 입증책임 대상 확대키로 하고 회사의 규제 입증책임 대상을 규정ㆍ지침ㆍ기준ㆍ편람서 등 국민ㆍ기업과의 접점이 많은 내규와 업무절차까지 확대한다.

또 규제입증위원회를 개최해 심층심의를 진행하는 등 규제입증 절차의 공정성 강화하고 규제개선 필요성을 느낄 경우 적극 건의할 수 있도록 별도의 창구도 마련한다.

동서발전은 6월부터 대국민과 기업을 대상으로 규제 입증책임제도 도입을 알리고 전체 44개 내규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행해 규제개선 과제 발굴 및 혁신을 추진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