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의료’ 아니라는데…전화 처방에 반발하는 의사들
  • 정우성 객원기자 (wooseongeric@naver.com)
  • 승인 2020.05.19 16: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수 상황 고려한 조치” vs “중소병원 경영난 심화”
윤태호 중대본 방역총괄반장 ⓒ 보건복지부
윤태호 중대본 방역총괄반장 ⓒ 보건복지부

코로나19로 전화를 이용한 비대면 진료와 처방이 이뤄지자 의료계 일부가 반발하고 나섰다. 환자가 의사를 직접 마주하지 않고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원격 의료가 제도화될까 경계하는 모습이다.

대한의사협회는 18일 회원에게 전화 진료를 중단하라는 권고문을 보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청와대와 정부는 코로나19 국가재난사태를 정략적으로 악용하여 비대면·원격진료를 일방적으로 강행하려 하고 있다”며 “돈은 더 내고 저질 진료를 국민들에게 강요하는 비대면-원격진료, 도대체 누구를 위해 이렇게 졸속으로 강행돼야 하느냐”고 권고문에 썼다.

의협은 원격의료 확대가 일부 대형 병원에게 혜택을 주고 중소병원은 경영난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전화 진료와 처방이 코로나19를 계기로 제도화되면 원격의료 도입도 더 쉬워진다는 판단이다. 그 경우 환자는 먼 지역에 위치한 대형 병원의 진료를 간편하게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고, 중소병원을 찾는 환자는 급감하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의협의 반발에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한시적인 조치라고 설명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9일 “정부가 실시한 전화상담·처방은 감염병 위기상황에서 상당히 한정된 형태로 진행한 진료”라며 “위기 상황에서 안전한 의료이용, 특히 기저질환자와 노인들의 의료접근성 문제 해결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이달 10일 기준 26만 환자가 전화로 진료를 받았다. 이중 3분의 1이 대구·경북 지역 환자였다. 병원을 방문하면서 코로나19가 확진될 수 있다는 판단에 시행했다.

윤태호 중대본 방역총괄반장은 “(전화 진료를) 원격의료의 측면에서 제도화하는 방안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감염병 위기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전화 진료를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