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70% “윤미향 사퇴해야”…민주당 지지층도 등돌려
  • 정우성 객원기자 (wooseongeric@naver.com)
  • 승인 2020.05.27 13: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얼미터 여론조사…​당원 게시판도 싸늘한 반응
박용진 “불체포특권 동의 못해”…김해영 “당 차원 진상 조사해야”

국민 10명 중 7명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이 정의기억연대 후원금을 횡령했다는 의혹에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당원들과 일부 의원들도 윤 당선인과 당의 대처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27일 오마이뉴스 의뢰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26일 전국 만 18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윤 당선인이 사퇴해야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70.4%가 ‘사퇴해야 한다’, 20.4%가 ‘사퇴할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 ‘잘 모름’이라고 밝힌 경우는 9.2%다. 지지 정당을 민주당이라고 응답한 사람의 절반 이상(51.2%)도 ‘사퇴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당선인에 대한)신상털기, 옥죄기에 굴복해선 안 된다”고 발언했다. 그럼에도 당내 여론은 싸늘하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지금이라도 당 차원의 신속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면서 “(형사 처벌과) 정치적 영역은 다르다. 윤 당선인의 신속하고 책임 있는 소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회가 시작되고 국회의원의 신분으로 돌아선다고 해서 불체포특권을 동료 의원들이 같이 공감해 주지 않으면 안 된다”며 “그런데 얼마나 공감을 얻을까”라고 말했다.

국회사무처 초선 의원 연찬회에 불참한 윤미향 당선인 ⓒ 시사저널
국회사무처 초선 의원 연찬회에 불참한 윤미향 당선인 ⓒ 시사저널

윤 당선인은 임기가 개시되는 30일부터 국회의원 불체포특권이 부여된다. 의원을 회기 중에 체포·구속하려면 국회 본회의에서 의원 과반수가 참석해 과반수가 동의해야 한다.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윤 당선인이 임기 개시때까지 몸을 사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민주당 당원 게시판에는 이 대표 발언을 비판하고 윤 당선인 사퇴를 요구하는 의견이 올라오고 있다. 당원 A씨는 "이 대표는 윤미향에 대해 '굴복해선 안 된다'고 하는데 국민과 맞짱 뜨자는 이야기인가"라며 "국민은 정의연의 회계 부정에 대한 정확한 공개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썼다.

한편 무선(80%)·유선(20%)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진행된 리얼미터 조사 응답률은 5.5%(총 통화 9157명 중 500명)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4.4%p다. 통계보정은 2020년 4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대, 권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뤄졌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