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장 측근, 출연기관장 줄줄이 꿰차” 논란
  • 경기취재본부 윤현민 기자 (hmyun911@sisajournal.com)
  • 승인 2020.05.27 16: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직인수위 출신 인사, 지방공기업·출연기관 재취업

경기 평택시가 시장 측근의 보은인사 논란으로 공직사회 안팎으로 뒤숭숭하다. 시장직인수위원회 출신 인사들이 줄줄이 시 출연기관 이사장 자리를 꿰차면서다. 이에 일각에선 당초 '시민공감' 인사원칙은 아랑곳없이 제 식구 챙기기에만 급급하다는 지적이다.

정장선 평택시장이 신임 김준경 평택복지재단 이사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평택시
정장선 평택시장이 신임 김준경 평택복지재단 이사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평택시

8·9대 평택복지재단 이사장 모두 시장 측근 임명

최근 평택시는 제9대 평택복지재단 이사장에 김준경 전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이 재단은 지난 2009년 사회복지서비스 전문성 강화를 위해 설립된 지방출연기관이다. 주로 보건·복지 서비스 연구개발 및 관련기관 협력 지원, 위탁사업 운영을 맡는다. 시 출연금은 31억 원이며, 재정규모는 16억9130만원 수준(2019년 결산기준)이다. 

이사장 자리는 지난 8대에 이어 이번에도 정장선 평택시장 측근 인사로 채워졌다. 신임 김준경 이사장은 지난 2018년 시장직인수위 격인 시민출범위원회 출신이다. 당시 그는 해당 위원회 복지분야에 발탁돼 인수위원으로 활동했다.    

평택시의회 부의장 출신인 전임 김기성 이사장도 마찬가지 경우다. 그 역시 시민출범위 자문위원을 마치고 그해 10월 재단 이사장에 임명됐다. 특히 김 전 이사장은 정 시장의 후보시절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을 맡기도 했다.

사정이 이렇자 지역사회도 정 시장의 인사전횡을 지적하며 싸늘하게 반응했다. 당시 평택YMCA는 성명을 내 "임기 1년 밖에 안 되는 인사를 하는 것은 자리보전용의 이미 내정된 낙하산 보은인사로 청산해야 할 적폐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시장이 바뀔 때마다 평택시 산하 기관장을 보은인사로 측근들 세우기를 더 이상 반복해서는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선거캠프 출신 인사 시 출연기관·공기업 재취업 다반사 

정 시장 측근 인사의 지방 공공기관 재취업 사례는 곳곳에서 발견된다. 손정균 전 선거기획본부장은 6·13 지방선거 직후 평택도시공사 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또, 김수우 전 시민출범위 인수위원은 평택브레인시티 프로젝트금융투자 대표직을 꿰찼다. 이밖에 박정인 전 인수위원도 시 협치지원관(6급 상당)에 발탁됐다.

정 시장이 취임하면서 약속한 시민공감 인사원칙과 한참 동떨어진 모습이다. 당시 그는 취임사를 통해 "성장동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새로운 변화를 읽고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공직자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시민이 공감하는 인사, 시대에 맞는 조직개편, 합리적인 성과평가체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에 한편에선 정 시장의 주먹구구식 인사원칙을 질타하는 소리가 나온다. 선거 직후 단골메뉴처럼 등장하는 보은인사 유혹을 떨쳐내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한 시민활동가는 "자신을 선택한 유권자와 시민들은 나몰라라 하고 선거 때 도움 준 사람들 자리 챙겨주느라 급급한 걸 보면 과연 선출직 공무원이 맞는지 의심스럽다"라고 꼬집었다.

반면, 시는 시장과의 호흡, 일명 코드인사를 무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새로 선임된 평택복지재단 신임 이사장의 경우 시의원 출신의 전임자와는 다르게 나름 전문성을 가진 인물"이라며 "어차피 대통령이나 도지사도 직위와 무관하지 않다면 자신의 인력 풀에서 관련 전문가를 쓰는 게 낫지 않겠느냐"고 맞섰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