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24시] “양산시민, 다이옥산 수돗물 마셨다”
  • 부산경남취재본부 박치현 기자 (sisa518@sisajournal.com)
  • 승인 2020.05.29 11: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재난금 지급 이후 “한우, 돼지고기 매출 껑충”
양산국유림관리소 ’불법 벌채 목재 수입제한' 지도 단속
양산 용당동 당촌저수지 ”생태공원으로 바뀐다”

식수를 공급하는 양산신도시 정수장에서 1,4-다이옥산이 검출됐다. 먹는 물 기준치 이하지만 식수에서 발암물질인 1,4-다이옥산이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양산시민들은 다이옥산이 들어 있는 수돗물을 마셨다.

양산시 등 관계기관은 지난 7일과 8일에 실시한 양산신도시 정수장의 정수된 물 수질 검사에서 1,4-다이옥산 성분이 각각 4㎍/ℓ, 2㎍/ℓ 검출됐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4일에 실시한 수질분석에서도 23㎍/ℓ이 나왔다. 

양산신도시 정수장ⓒ양산시
양산신도시 정수장ⓒ양산시

먹는 물 기준치(50㎍/ℓ)에는 미치지 않았지만 발암물질인 다이옥산이 함유된 수돗물을 양산시민들이 마셔온 것이다. 특히 지난 4일 다이옥산 검출량 23㎍/ℓ는 세계보건기구(WHO) 허용 위해도 기준(10㎍/ℓ)을 2.3배 초과해 식수관리에 허점을 드러냈다.

양산시와 부산시는 낙동강의 비슷한 곳에 취수장을 두고 있다. 양산신도시 정수장과 취수장은 부산의 상수원수인 낙동강 물금취수장에서 하류쪽 300m에 위치해 있다. 같은 식수원수를 쓰고 있는데도 부산시 정수장에서는 다이옥산이 제거됐지만 양산시 정수장에서는 걸러내지 못했다. 정수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양산시 관계자는 “고도 정수처리 과정에서 오존 처리량을 적정하게 조정하고 원수 체류시간을 늘리면 다이옥산 완전제거가 가능하다.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민들은 향후 다이옥산이 낙동강에 유입되면 식수에서 또 다이옥산이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불안해하고 있다.

한편 양산신도시 정수장에서는 하루 2만3000여㎥의 수돗물을 정수해 물금신도시(2, 3단계)에 공급하고 있다. 양산시의 하루 수돗물 공급량은 총 13만㎥에 달한다.

 

◇긴급재난금 지급 이후 “한우, 돼지고기 매출 껑충”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풀린 시기와 맞물려 양산시 농수산물유통센터 한우 매출량이 껑충 뛰었다. 돼지고기 판매량도 크게 늘었다.

양산시 농수산물유통센터는 '분류별 품목별 매출 실적' 자료를 통해 지난달 13일부터 26일까지 한우 매출액은 1억3309만원이었으나,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인 11일부터 24일까지 매출액은 1억6968만원으로 3599만원이 늘어났다고 밝혔다.

전월 대비 27% 매출이 급증한 것은 ‘한우 플렉스(Flex)’의 영향이 크다는 게 유통업계의 설명이다. 센터에 한우를 납품하는 업체 관계자는 “평소에 먹지 않던 한우 소비량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크게 늘었다”며 “어려울수록 든든하게 먹고 버티자는 소비심리가 크게 작용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최근 MZ세대에서 유행하는 말인 ‘플렉스했다’라는 소비트렌드는 ‘거금을 썼다’는 의미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일컫는 말로, 젊은 층 인구가 늘어난 양산지역에서도 재난지원금의 특수를 누린 ‘한우 플렉스’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같은 기간 대비 삼겹살 매출도 2배 이상 늘었다. 4월 삼겹살 매출은 9161만 원에 불과했으나  5월 삼겹살 매출은 1억8702만원으로 9161만원 매출이 껑충 뛰었다.센터 관계자는 “재난지원금의 영향으로 허리띠를 졸라매던 가정에서 한우나 삼겹살을 소비하는 경향이 크게 늘었다”며 “한우 판매뿐만 아니라 수입산 소고기를 찾는 고객들도 많다”고 전했다.

 

◇양산국유림관리소 ’불법 벌채 목재 수입제한' 지도 단속

산림청 양산국유림관리소는 합법목재의 교역 촉진을 위해 이달 28일부터 불법벌채된 목재의 수입에 대한 합동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합법목재 교역촉진제도 도입은 생태계 파괴의 주범인 불법 벌채를 차단하고, 산림환경 보전을 위한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 32개국이 해당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남부지방산림청 양산국유림관리소 전경ⓒ양산국유림관리소
남부지방산림청 양산국유림관리소 전경ⓒ양산국유림관리소

목재 및 목재제품을 수입하는 업체는 합법적으로 벌채된 목재인지를 입증하는 서류 및 상업송장을 첨부해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을 통해 산림청장에게 수입신고 해야 한다.

대상품목은 원목, 제재목, 방부목재, 난연목재, 집성재, 합판, 목재펠릿 7개 제품이다. 서류심사 결과 적합한 경우 산림청장은 수입신고확인서를 발급하며, 통관하게 된다.수입업자는 통관절차가 완료된 날부터 30일 이내에 목재자원관리시스템(KFPM)을 통해 보완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보완서류에 대한 확인을 받기 전까지 판매·유통이 금지된다.

이번 단속은 수입검사기관으로부터 조건부 적합 결과를 받은 목재수입유통업체 중에서 기한 내에 요구한 서류를 보완하지 않은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업체의 사정을 고려해 계도위주의 지도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관리소 관계자는 “연중 지속적으로 계도·단속을 실시할 것이며, 합법목재 교역을 촉진해 수입 목재제품의 유통질서를 확립 및 공정한 가격 경쟁, 국내 목재산업이 보호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양산 용당동 당촌저수지 ”생태공원으로 바뀐다”

농업용 저수지 기능을 상실한 용당동 당촌저수지 일대에 주민들의 휴식공간 및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생태공원 조성이 추진된다. 양산시는 최근 '당촌저수지 활용방안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해, 이르면 다음 달 초부터 용역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양산 용당저수지ⓒ양산시
양산 용당동 당촌저수지ⓒ양산시

용당동 1096번지 일원인 2만 9,396㎡ 규모의 당촌저수지 일대에 대해 저수지 활용방안과 오수처리계획 등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해 생태·휴양·조경 시설을 갖춘 생태공원으로 조성하고자 용역을 통해 공간 배치와 시설 입지 계획을 구체화 할 예정이다.

이 저수지는 농업용 저수지이지만, 저수지 주변으로 주거지가 조성되고 도시개발이 급속히 이루어짐에 따라 저수지를 활용한 휴식 공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특히 이곳에는 기존 30여 년간 운영된 유료 낚시터가 악취와 환경오염문제 등으로 주민들이 집단시위를 벌이는 등 재임대 연장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시는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해 유료낚시터 임대를 올해로 끝내고 당촌저수지를 주민들에게 돌려주기로 방침을 정했다.  당초에는 저수지를 복개해 체육시설을 설치하는 방안도 제기됐으나 용역 결과 생태공원을 조성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양산시 관계자는 “당촌저수지 활용방안에 대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이 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겠다”라고 밝혔다.

 

◇양산시, 한전지원금 논란 A아파트 감사 착수

양산시는 송.변전 설비 주변지역 보상(송주법)지원금을 둘러싼 의혹 제기로 한전지원사업이 잠정 중단된 양주동 A아파트에 대해 감사에 착수한다. 또 송주법위원회 주민대표가 사퇴했고, 입주민들은 비대위를 구성하는 등 사태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양산시는 최근 문제의 A아파트에 대해 '공동주택관리 조사·점검 대상단지 선정 통보 및 점검자료 제출 통보' 공문을 보냈다. 양산시는 입주민들의 감사요청이 있어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및 관리주체 업무 집행 등과 관련해 조사·점검이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감사기간은 6월 25일부터 7월 3일로 정하고 공동주택 점검자료를 6월 23일까지 제출하라고 통보했다.A아파트 송주법위원회 주민대표는 22일부로 사퇴한다는 공고문을 아파트에 붙였다. 사퇴사유는 개인적인 사정이라고 언급했다.

A아파트 논란은 일부 주민이 송주법위원회가 한전지원금 사업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일부 공사비를 부풀리고 개인통장으로 입금된 의혹이 있다며 한전에 민원을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이에 지난 15일 입주자대표회의에서 주민공청회를 열 예정이었으나 회의장소 문제로 의견이 엇갈리면서 파행 끝에 무산됐다.A아파트 입주민들은 지난 20일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활동에 들어갔다.

비대위는 29일 아파트 중앙광장에서 주민설명회를 열고 비대위 구성 취지와 향후 운영 계획 등을 발표하고 그 동안 비대위가 제기해 온 의혹들에 대해 설명했다.

양산시 관계자는 “주민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한전지원금의 불법 사용 의혹에 대해 엄중한 감사를 실시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