武士
  • ()
  • 승인 2001.09.13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독/김성수

주연/정우성·안성기·주진모·장쯔이

제작사/사이더스


명나라에 사신으로 갔다가 첩자 혐의를 받고 귀양길에 오르게 된 고려의 무사들. 귀양지로 향하다가 원나라 기병의 습격으로 명의 군사는 몰살당하고, 그들만 사막에 고립된다. 사신단을 이끄는 용호군 장수 최 정은 고려로 돌아가기로 결정한다.


천신만고 끝에 사막의 객잔에 도착한 고려인들은 명나라 부용공주를 납치해 행군하던 원나라 기병과 마주친다. 최 정은 부용에게 첫눈에 마음을 빼앗긴다. '救'라는 글씨가 쓰인 부용의 혈서를 주운 그는 부용을 구출해 고려로 돌아가는 배를 얻어내겠다고 말한다. 부관 가 남과 하급 무사 진 립은 무모하다며 이를 반대한다. 그러나 결국 구출 작전은 시작되고 부용은 구출된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고려 무사들이 많이 희생된다.


최 정은 부용을 데리고 황하에 다다른다. 그러나 나루터는 원나라 기병에 의해 불타버리고, 이들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한족 피난민뿐이다. 자신의 백성을 저버릴 수 없었던 부용은 자신과 한족을 명군이 있는 해안 토성까지 데려다주면 고려로 가는 배를 내주겠다고 제안한다.


천신만고 끝에 토성에 도착하지만 성은 이미 폐허로 변해 있고, 기대했던 명군도 없다. 부용을 쫓는 원나라 기병은 어느새 성 밖까지 추격해 오고, 고려 무사들의 불안은 커져만 간다. 과연 이들은 무사히 고려로 돌아갈 수 있을까? (9월7일 개봉)


김영진이 본〈무사〉★ 5개 중 2½개

노림수 너무 많아 초점 '흔들흔들'




〈무사〉는 이야기의 규모와 주제와 액션 스타일 모두 주목될 만한 자격을 갖추었다. 고려 말 사신단을 호위하고 명나라에 갔다 돌아오지 못한 호위 무사 일행의 종말을 담아낸 상상력은 한국 영화에서 볼 수 없었던 특이한 그림을 펼쳐 놓는다. 서부 영화의 이야기 구조와 영웅주의에 고려 말의 시대적 배경을 깔아 놓고 러브 스토리를 가미한 대하 서사극이지만, 등장 인물들에게 고루 화면을 배분한 것이 거의 집단 서사극에 가깝다. 혼란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 이 영화에 딱 한 가지 결점이 있다면 관객의 시선을 잡아챌 초점이 약하다는 것이다.


고려에서 파견된 무사 일행은 당시 고려 사회를 그대로 대변하는 축소판이다. 용호군 장수인 최 정은 봉건 왕조의 장수로서 구시대의 윤리를 명예롭게 여기는 인물이며, 그에 반해 사신의 호위 노비로 따라간 창술의 명인 여솔은 구시대의 신분 질서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새로운 사회 세력의 대변자다. 활의 명인이며 하급 장수인 진 립은 두 사람이 갈등하고 대립할 때 그런 상황을 지켜보는 영화의 관찰자다. 지배층인 귀족과 무인이 유림의 도전을 받고 전국 각지에서 민란이 끊이지 않았던 고려 말의 혼란스런 신분 질서가 〈무사〉의 인물 배치에 자연스레 녹아 있는 것이다.


신분이 다른 등장 인물을 묶어주는 것은 바로 무사의 윤리와 명예다. 최 정은 봉건 왕조의 충복다운 무사의 명예를, 노비 출신 여솔은 자유인으로서 무사의 명예를, 진 립은 인간적인 신의를 지킬 수 있는 무사의 명예를 고집한다. 명나라 부용 공주를 납치했다가 고려 무사 일행이 부용 공주를 구해내자 이들과 전쟁을 치르는 원나라 장수 람불화의 존재도 마찬가지다. 그는 이미 원나라가 대륙 회복을 이룰 꿈은 사라졌다는 것을 안다. 다만 무사로서의 명예가 그를 전쟁터에 서게 하는 것이다. 〈무사〉의 모든 등장 인물에게 스며 있는 것은 상실감이며, 누구도 의탁할 만한 가치를 지니지 못하고 있다.


그렇지만 〈무사〉의 드라마는 산만하게 뻗어간다. 캐릭터의 욕망을 따라 진행되는 플롯도 아니고, 플롯의 동선에 따라 캐릭터를 배치한 것도 아니다. 모든 등장 인물에 고루 시선을 주려 노력하면서 드라마가 지체되는 사이에, 피가 튀고 목과 팔다리가 잘려나가는 액션 장면 설계는 공간에 다양한 변화를 주고 있으면서도 드라마에 아무런 보탬이 되지 못한다. 〈무사〉는 장점이 많은 영화지만 그만큼 단점도 많다.


심영섭이 본〈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