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족-검은 립스틱 짙게 바르고 어둠 좇는 이단아들
  • 차형석 기자 ()
  • 승인 2003.08.12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들어는 보았는가? 고스(Goth)족이라고. 고스족은 고딕(Gothic) 문화에 뿌리를 두고, 죽음과 공포와 어둠을 지향하는 이단아적인 젊은이들을 말한다. 구미에서는 1960년대 히피족, 1970년대 펑크족에 이어 1970년대 말에 고스족이 출현했다.

고스족은 색깔에 민감하다. 특히 흰색과 검은색에 집착한다. 흰색 파운데이션, 검은색 립스틱은 필수품이다. 해골 문양 장신구, 관 모양 핸드백과 못 모양 목걸이는 고스족이 선호하는 ‘명품’이다. 드라큘라 복장을 연상하면 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고스족 문화를 받아들이는 양상은 다르다. 인터넷은 하위 문화를 받아들이는 데 유연하다. 도그마와 관습에 저항하는 고스족 문화는 도발을 즐기는 네티즌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반면 오프라인에서 고스족이 정착하기는 쉽지 않다. 당장 ‘고스 밴드’로 알려진 마릴린 맨슨의 내한 공연(10월4일)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 마릴린 맨슨은 ‘마릴린 먼로’와 희대의 살인마 ‘찰스 맨슨’의 이름을 조합한 록 그룹. 성조기와 십자가를 불태우는 엽기적 무대 매너, 반기독교적인 가사 등으로 인해 ‘악마 밴드’라고 공격받아 왔다. 이들의 공연에도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한국 사회에서 고스족으로 행세하려면 용기 깨나 있어야 할 듯하다.

고스족 문화는 은밀한 하위 문화이다. 올 여름 히트 상품인 국화 베개와 누브라(접착력이 있는 의학용 실리콘으로 제조한 여성 속옷)의 콘셉트도 ‘은밀함’이다. 국화 베개는 은밀한 룸살롱에서 선물로 오갔고, 누브라는 은밀한 곳을 가린다. 방송이 상품을 알리는 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는 점도 공통점이다. 국화 베개는

‘양길승 파동’으로 9시 뉴스에, 누브라는 늦은 밤 홈쇼핑 채널에 집중적으로 등장했다.

하오체는 드라마 <다모>의 인기 덕분에 네티즌의 언어 생활을 바꾸고 있다. 영국의 한 매체가 ‘세계에서 가장 섹시한 남자’로 꼽은 가수 저스틴 팀버레이크는 여성 네티즌의 눈길을 끌었다. 과학 탐구 보고서? 개학이 얼마 안 남았다. 어린이 네티즌은 숙제를 몰아서 하느라 손길이 바쁘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