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대구 남구청장
  • 고제규 기자 (unjusa@e-sisa.co.kr)
  • 승인 2001.07.05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리앗' 미군에 맞선 자치단체장의 힘


1년 만에 결실을 보았다. 지난해 6월16일 서울 용산구·인천 부평구 등 전국 15개 미군기지 주둔 지역 자치단체장이 모여 '미군 공여지역 자치단체장 협의회'(협의회)를 만들었다. 처음에는 미약한 지방자치단체가 주한미군을 상대로 제목소리를 낼 수 있겠는가라는 회의론도 만만치 않았다. 그러나 기우였다.




지난 6월19일 협의회는 '미군 공여지역 지원 및 주민 권익 보호에 관한 법률안'(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번 특별법에는 1년에 두 차례씩 미군 기지내 환경 조사를 실시하고, 기지를 반환할 때는 국가가 원상 회복할 것을 명시하는 등 지자체의 실제적인 요구안이 구체적으로 담겨 있다.


이처럼 1년 만에 협의회가 성과를 거둔 데는 이재용 대구 남구청장의 역할이 컸다. 협의회 사무처장을 맡은 이구청장은 15개 지역 자치단체장의 서로 다른 목소리를 조율하느라 애를 먹기도 했다.


이구청장은 "한·미 행정협정(SOFA) 규정에 빠져 있는 틈새를 공략했다. 협정을 개정할 방향까지 제시한 것이 가장 큰 보람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특별법 제정을 위해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는 입법운동을 벌일 예정이다.


한나라당의 아성인 대구 지역에서 유일하게 무소속으로 당선된 이재용 남구청장은, 시민·사회 단체로부터 내년 대구광역시장 후보 1순위로 꼽히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