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만 따라 하면 시원한 스트레칭법
  • ()
  • 승인 2001.01.11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통·허리 디스크·긴장성 두통·만성 피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틈틈이허리 강화 훈련을 해주어야 한다. 자세의학연구소 김창규 소장의 도움으로 집안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스트레칭 법을 알아 보았다.

윗몸 일으키기
반듯하게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손을 앞으로 내민다. 고개를 바로세우고 윗몸을40∼45。 천천히 일으켜 세운다. 아침 저녁으로 스무번씩 반복하면 복부 근육이 매우 튼튼해지고,휜 허리가 바로잡힌다.

두 다리로 아라비아 숫자 쓰기
무릎을 세우고 누워서 양팔을 옆으로 펴거나, 아래로 쭉 뻗어 손바닥이 바닥에 닿게 한다. 이 상태에서 두 다리를 모아 무릎과 발끝을 편 자세로 90。쯤 들어올려 다리를 바닥에 떨어뜨리지 말고 연속해서 1,2,3…을 쓴다. 10여 차례 반복한다. 허리가 앞으로 휜 사람과,배 나온 사람에게 특히 유용하다. 주의할 점은 반드시목 베개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긴장성 두통·만성 피로를 없애는 운동
△ 침대에 누워서 어깨선이 침대 끝보다 약간 더 나오게 한 뒤, 머리를뒤로 떨군다. 한번에 30분 정도 한다. 하루 두세 차례 하면 적당하다 △ 의자 등받이에허리와 엉덩이를바짝 붙인 뒤, 머리를 의자뒤로 젖힌다.생각날 때마다 5∼10초씩 수시로 한다 △ 상체를펴고 똑바로 선 뒤, 손을 뒤로해서 깍지를 끼고늘어뜨린다. 가슴을 최대한 펴며 머리를 뒤로 젖혀준다. 이때 엉덩이는 오리 엉덩이처럼살짝 뒤로 빼준다.


이 운동들은 목·어깨 근육이 뭉쳐 있고,만성 피로가 있는사람, 쉽게피곤해지는 사람, 눈이 피로한 사람, 정신 집중력이 떨어지는사람,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 있는 사람에게 특히 효과가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