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부패의 ‘모범’ 보인 ‘비리 공직자’
  • 안성모 (asm@sisapress.com)
  • 승인 2008.12.23 14: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대비 유용 등 혐의로 조사받는 김평수 전 교원공제회 이사장

▲ ⓒ연합뉴스

도대체 이 땅에서 부정부패는 어디까지 가야 끝장이 날 것인가. 김평수 전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을 조사 중인 검찰에서 흘러나오는 그의 ‘비리 백태’는 혀를 내두르게 할 정도이다.

그는 취임 한 달 만인 2004년 10월 총무팀장에게 주말 골프접대비를 비롯해 자신이 임의로 쓸 수 있는 현금을 만들라고 지시했다. 직원들은 납품업체로부터 7천여 만원을 리베이트로 받아 상납했고, 여의치 않을 때는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거나 이른바 ‘카드깡’까지 해서 돈을 조달했다고 한다. 아프리카의 3류 국가도 아니고, 한국에서 아직도 이런 일이 있었다니 기가 찰 따름이다.

김 전 이사장은 2007년 3월 부하 직원들에게, 성과급을 받게 된 것은 자신의 공이라며 임직원 50여 명이 갹출해서 모은 6천여 만원을 상납하게 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런 요구를 거부한 직원들은 지방으로 발령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이사장의 공직 이력을 보면 대기만성형이다. 그는 1968년 부산시교육청에서 9급으로 출발해 교육 부처에서 잔뼈가 굵은 교육 관료이다. 노태우 정권 시절 대통령 민정비서실에서 근무한 적이 있으나 부처 내에서 그리 두각을 나타내지는 못했다. 그러던 그가 노무현 정부가 들어선 2003년 1급 고위직인 서울시교육청 부교육감에 발탁되더니 이듬해인 2004년 고위 교육 관료들에게 선망의 자리인 공제회 이사장에 선임되면서 남부러운 ‘성공 신화’를 이루었다. 물론 그의 출세가도에 지난 정권 실세들의 보이지 않는 힘이 있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공제회 이사장을 하면서 앞뒤 안 가리고 부정을 저지를 수 있었던 것도 바로 탄탄한 배경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는 결국 2006년 3월 이해찬 총리의 이른바 ‘3·1절 골프’에 끼었다가 물의를 빚었고, ‘영남제분 특혜’ 연루설에 휘말리면서 이사장직에서 물러나고 말았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