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산업부장관 후보자, 한-대만 FTA 추진 검토
  • 이민우 기자 (woo@sisapress.com)
  • 승인 2016.01.06 17:27
  • 호수 136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자원 공기업, 용역결과 토대로 구조조정 방안 마련"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청문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는 6일 한-대만 자유무역협정(FTA)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산업부 산하 광물자원공사 등 에너지자원 공기업에 대해선 용역보고서를 바탕으로 구조조정 대책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주 후보자는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대만과의 FTA 추진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대만은 우리나라의 여섯 번째 교역 상대국이며 교역규모가 300억달러가 넘는다"며 "양국 간의 산업 경쟁력을 고려해서 추진할 수 있는 제도적인 틀이 어떤 게 있는지 고민하겠다"고 답변했다.

주 후보자는 산업부 산하 에너지 공기업의 부채 문제와 관련해 "광물자원공사가 여러가지로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해외자원개발 추진체계를 어떻게 가져갈건지, 에너지 자원공기업 구조조정 어떻게 할건지 용역이 진행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진행되는 해외자원개발 추진체계 개편용역 과정에서 근본적으로 부채가 심각한 에너지자원공기업을 어떻게 구조조정할지 의견을 듣고 고민해보겠다"고 밝혔다.

주 후보자는 전기요금 연료비 연동제에 대해서는 "전기요금은 연료비가 50~60%지만 그 외 송배전비 등 다른 요인도 있어서 같이 감안해야 한다"며 "한전이 최근 이익이 많이 나는 부분이 있지만 에너지신산업, 송배전 시설 현대화 등에 써야할 부분이 있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지난 2003년 외환은행의 론스타 매각에 관여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론스타와 관련한 정책적 판단과 결정사항은 전적으로 당시 주무부처였던 재정경제부와 금융감독위원회가 은행법 관련 규정에 따라 처리했다"며 "업무를 주도할 위치도 아니고 승인할 단계도 아니었다"고 부인했다.

그는 장녀의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해서도 "(채용당시는) 제가 녹색성장위원회의 단장을 떠난 지가 상당히 오랜된 시점이었다"며 "제가 압력을 행사할 위치에 전혀 있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앞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12년 7월부터 2개월간 주 후보자의 장녀 A씨가 재단법인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의 프로그램 어시스턴트로 근무하게 된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