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특수단에 이어 특수부도 재계 정조준
  • 엄민우 기자 (mw@sisapress.com)
  • 승인 2016.02.02 17:43
  • 호수 137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트랙으로 수사 잰걸음…롯데‧금호 수사여부 촉각
검찰이 총선을 앞두고 재계 수사 속도를 높일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공정위로부터 고발될 위기에 놓인 신격호 롯데 총괄회장. / 사진=뉴스1

검찰의 양 칼날이 재계를 정조준할 것으로 보인다. 총선을 앞두고 불어 닥칠 사정 바람에 재계도 긴장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그동안 정‧재계 대형 비리 수사는 김기동 단장을 필두로 하는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이하 특수단)이 주도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중앙지검 특수부 라인에서도 함께 수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특수단 뿐 아니라 제3차장 휘하의 특수1‧2‧3‧4부에서도 재계 비리 수사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수단과 경쟁체제로 가며 수사속도를 높이고 빠른 결과물을 내기위한 일환”이라고 전했다.

검찰의 부패수사 이원화는 곧 수사 속도를 높이겠다는 뜻이다. 총선을 앞두고 결과물을 내야한다는 압박감이 작용한 결과로 분석된다. 서울고검에 위치한 특수단은 중앙지검 검사들조차 출입이 제한될 정도로 특수부와는 별개로 운영된다.

특수부가 본격 수사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면서 재계 일각에선 기존에 수사 중인 사안 및 고발 된 건에 대해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한 재계 관계자는 “우리로선 수사 받던 건이 사건 종결돼 다행이지만 다른 곳들은 엄청 긴장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물망에 오르고 있는 기업은 롯데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일본 내 계열사 자료를 허위제출한 혐의로 롯데그룹에 대해 제재를 가하기로 했다. 공정위 조사에 따르면 롯데는 그동안 국내계열사에 출자한 해외계열사를 동일인(총수) 관련자가 아닌 기타 주주로 신고했다. 공정위는 향후 롯데에 대한 고발을 검토 중이다. 해당 건이 검찰로 넘어갈 경우 수사가 급물쌀을 탈 수 있다. 

한 검찰 특수통 관계자는 “롯데그룹은 최근 걸려있는 이슈가 많고 전 정권과의 연계성 등을 볼 때 검찰로 고발 건이 넘어올 경우 특수부로 사건이 넘겨져 사정 타깃이 될 소지가 크다”고 설명했다. 한편 롯데는 정치권 인사 등을 영입하며 서초동 칼바람을 막기위해 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그룹 역시 긴장을 감출 수 없는 상황이다. 경제개혁연대는 최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산업 경영권을 되찾는 과정에서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과 죽호학원 이사진이 위법행위를 저질렀다며 박 회장 등 이사 19명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여기에 박삼구 회장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이 “박삼구 회장 배임 혐의를 다시 수사해 달라”며 검찰에 항고한 상황이다.

금호그룹 수사 여부는 특히 야당 정치권에서 크게 긴장하는 눈치다. 금호그룹이 야당의 정치적 고향인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국회 법사위 소속 더불어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검찰이 총선을 앞두고 금호그룹과 정치권과의 연계성을 뒤지기 시작하면 호남 의원들로선 참 난감할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