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충북] ‘여당의 무덤’이었던 충북, 분위기 바뀌나
  • 이민우 기자 (mwlee@sisajournal.com)
  • 승인 2018.02.19 10:57
  • 호수 147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우리 동네 누가 나오나”] 민주당, 現 도지사와 거물 정치인 팽팽한 공천 경쟁

 

6월13일 지방선거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장 후보군 정밀 분석

 

2018년 최대 이벤트는 평창 동계올림픽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입니다. 지금 한창인 ‘평창 열기’가 이후 잦아들면 지방선거 뉴스가 그 자릴 메울 겁니다. 광역·기초 단체장과 의원, 그리고 교육감을 뽑아야 합니다. 기본 투표용지는 7장입니다. 만약 3월20일까지 개헌안이 나오면, 국민투표도 해야 합니다. 여기에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지역 유권자라면 투표용지를 한 장 더 받아야 합니다. 최대 9장까지 투표함에 넣어야 합니다.

 

본지는 설 합병호 커버스토리로 6·13 지방선거를 담았습니다. 전국 17개 광역단체장 후보로 누가 출사표를 던졌으며 누가 던질 건지 취재했습니다.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는 부산과 광주, 충남 등 3곳은 기자들이 직접 발로 뛰며 지역 민심을 들었습니다. 아무쪼록 독자 여러분의 6·13 선택에 작으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017년 12월21일 충북 충주시 탑평리 탄금호 일원에서 정종현 유소년승마단 총단장이 말을 타고 성화를 봉송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충북지사를 둘러싼 중원 싸움이 시작됐다. 충북은 수도권과 영·호남과 맞닿아 있는 지리적 위치만큼이나 역대 지방선거에서 중요한 거점으로 인식돼 왔다. 충북지사 선거는 선거 때마다 야당의 승리로 마무리되면서 ‘지방선거는 여당의 무덤’이라는 논리를 구축하는 데 일조했다. 노무현 정부 집권기인 2004년에는 한나라당 후보의 손을 들어줬고,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는 민주당과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택했다.

 

올해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국정지지도만큼이나 여당 후보에 우호적인 여론조사 결과가 속속 발표되고 있다. 때문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경쟁이 최대 관심사다. 하지만 2010년과 2014년 지방선거에서 각각 5.3%포인트, 2.1%포인트의 근접한 격차로 승패가 엇갈렸다. 어느 쪽도 안심하거나 포기하기엔 이르단 얘기다.

 

 

한국당, 전략공천 가능성도 있어

 

현재 충북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시종 현 도지사가 8년째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시종 지사는 출마선언을 하고 있지 않지만, 그의 3선 도전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다. 이미 보좌진들은 선거 캠프를 꾸리기 위한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지사는 민선 1~3기 충주시장, 17~18대 국회의원, 민선 5~6기 충북지사 등 7번 선출직에 출마해 모두 당선됐다.

 

이 지사에 도전장을 내민 것은 같은 당의 거물급 4선 정치인인 오제세 의원이다. 오 의원은 일찌감치 출마를 선언한 뒤 세몰이에 나서고 있다. 오 의원은 이 지사에 대한 비판에 나서면서 공격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또 경선 등에 대비해 조직을 가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최근 의석수 경쟁으로 인한 현역의원 출마 자제령에도 불구하고 출마 강행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충북지사 후보를 전략공천 할 것인지 경선을 거칠 것인지 결정하지 않았다.

 

자유한국당 또한 전략공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현재까진 일단 박경국 전 행정안전부 제1차관과 신용한 전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의 2파전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미 출마를 선언한 박 전 차관은 충북 행정부지사, 행안부 차관을 거친 풍부한 행정 경험을 내세우며 현역 프리미엄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신 전 위원장은 젊은 지도자를 자처하며 세대교체 프레임을 앞세우고 있다. 바른정치미래연합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이준용 중앙직능위원회 지도위원 역시 일찌감치 출마를 선언하며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다소 무게감이 떨어진다는 평가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한 바른미래당에선 아직 도지사 출마선언을 한 사람은 없으나, 국민의당 출신 신언관 충북도당 위원장이 거론되고 있다. 다만 신 위원장은 충북지사와 청주시장을 저울질하다가 청주시장 출마 쪽으로 기운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당에선 김종대 의원이나 정세영 충북도당 위원장의 출마 등을 고민했지만, 최근 청주시장 선거에 집중하는 게 현실적이라는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