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자 돕는 예금 가입하세요”
  • 장영희 기자 (view@sisapress.com)
  • 승인 1998.04.09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 상품 개발 전문가인 서울은행 이병남 고객지원부 차장(50)은 3월한달 내내 끙끙거리며 주판알을 튕겼다. 지금까지의 상품과는 다른 물건을 개발했기 때문. 4월1일부터 이차장이 은행 창구에 선보인 상품은‘실업기금 마련 정기예금’. 실직자를 도울 방법이 없을까 궁리하다가 착안하게 된 상품이다.

 1년짜리 이 상품에 가입하면 예금자는 연 18%금리를 챙기지만, 은행은 18.5%를 부담해야한다. 은행이 원금의 0.5%를 실업기금으로 조성해 노동부나 관련단체에 기탁하기 때문이다. 이차장이 고심을 거듭했던 것도 0.5%를 마련할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없어서였다. 과연 마련할 수 있을까 저울질하던 끝에 그는 이 돈을 수익률이 높은 채권 등에 투자하면 어느 정도 메울 수 있다고 계산했다.

 시대감각에 맞고 정보가 빨라야 이 바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하는 25년 경력의 이차장은 지난해 11월‘슈퍼 실세 예금’을 개발한 것에 큰 보람을 느꼈다. 당시 서울은행에는 예금인출 사태로 유동성 위기가 일어났는데, 그가 이를 단번에 만회한 효자상품을 개발했던 것.

 이차장은 실업예금 판매 목표(5천억원)을 이루면 25억원을 실업기금으로 내놓을 수 있다며, 수익도 올리고 좋은일도 하는 이 상품에 많이 가입해 달라는 주문을 잊지 않았다.
                                                                      張榮熙 기자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