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증강 현실)
  • 시사저널 (webmaster@sisapress.com)
  • 승인 2010.06.15 02: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시내 구석구석 어디든 찾는다

서울시민들에게 유용한 애플리케이션. 서울 시내에 있는 주요 시설이 입력되어 있다. 편의점, 커피숍, 병원, 약국, 극장, 숙박시설, 공공 기관 등이 이에 해당한다. 카메라를 이용해 실제 상황에 관련 정보를 입력시키는 증강 현실을 이용했다.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은 현재 위치에서 특정 장소를 찾아가는 데 아주 유용하다.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지시에 따라 이동하면 된다. 눈에 띄는 것은 화장실 정보이다. 시내에서 급한 용무가 생겼을 때 공중 화장실을 찾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화장실 찾기 기능을 활용해보기 바란다.

 

 

 마술 같은 세상, 이것이 진짜 증강 현실이다

오브제를 이용하면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휴대전화 카메라로 보이는 실제 화면 위에 근처 건물 등의 다양한 정보를 결합해 보여주는 증강 현실 서비스이다. 오브제 하나를 선택하면 지도에서 위치를 확인하거나 전화를 걸 수 있는 옵션 등이 제공된다. 또한, 하단에 있는 사람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현재 오브제를 이용하고 있는 유저가 얼마나 있는지 알려주는데, 이들에게 쪽지를 남기거나 대화를 나눌 수도 있다. 등록된 친구를 찾아 함께 이야기할 수도 있다.

 

 

카메라만 가져다 대면 정보가 술술!

Google Goggles는 휴대전화 카메라를 비추면 화면을 분석해 그 정보를 보여주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사진 인식과 웹 검색, GPS 등을 활용해 분석을 실행한다. 예를 들어, 미술관에서 작품 사진을 찍으면 작품명과 화가의 이름과 함께 웹에서 작품명으로 검색된 결과들을 보여준다. 유적지, 에펠탑과 같은 유명 관광지뿐만 아니라 책 커버, 명함, 다리 등 일상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아직 완벽한 단계는 아니지만, 앞으로 발전이 기대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내가 지금 산 어디쯤에 와 있지?

등산을 하다 보면 여기가 어떤 봉우리인지, 해발 고도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할 때가 많다. Peak.ar은 호기심 많은 등산 애호가들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이다. Peak.ar을 실행하면 카메라를 통해 비치는 화면이 켜지고, GPS를 통해 주변에 있는 산봉우리와 바위 등의 이름을 찾아준다. 산봉우리를 하나 선택하면 해발 고도, 경도와 위도, 현재 위치로부터의 거리, 지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홈 화면에서 휴대전화를 바닥에 놓으면 주변의 산들이 표시된 지도를 볼 수 있다.

 

 

가고 싶은 곳 찾아주고 댓글까지…

목적지 주변의 주요 건물이나 상점을 의미하는 POI(Point of interest)에 기반한 지역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증강 현실을 이용해서 주변에 있는 패스트푸드 체인점, 커피전문점, 극장, 서점 등의 위치를 알려준다. 해당 상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들이 간단한 평가나 댓글을 달 수도 있다. 상점이 제공하는 할인 쿠폰을 받거나 이벤트에 응모할 수도 있다. 사용자는 정보를 얻고 사업자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 출시 예정.

 

 

내가 있는 곳  주변 3km, 모든 것 알려준다

GPS와 연동해 현재 내 위치 정보와 함께 주변 3km 이내의 상점, 공공 기관 등의 정보를 검색해서 제공한다. 우측 상단의 Reality, Map, List 탭을 이용해 3가지 방식으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데, Reality는 카메라를 통해 보이는 화면 위에 주변 정보가 표시된다. Map은 지도 위에 정보를 표시하고, List는 사진과 함께 거리 정보가 텍스트 리스트로 표시된다. 잘 알지 못하는 곳에서 갈 곳을 찾을 때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이지만, 배터리가 많이 소모되므로 오랜 시간 실행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