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는 피난 훈련이 ‘생명선’이다
  • 안성모 (asm@sisapress.com)
  • 승인 2010.10.11 18: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층 건물 화재 발생 시 대처 요령 / 발화 지점 살펴 대피 방향 정한 뒤 비상구 찾아야

 

▲ 10월1일 부산 해운대구 우동 마린시티 내 주거용 오피스텔인 우신골드스위트에서 불이 나 최상층으로 옮겨 붙으면서 연기와 함께 불길이 치솟고 있다. ⓒ연합뉴스

고층 건물에서 화재가 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고층 건물에는 많은 사람이 근무 또는 상주하고 있어 대처 요령을 미리 숙지하고 있지 않으면 큰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정확한 상황 판단과 침착한 초기 대응을 강조한다.

자신이 있는 곳에서 불이 난 경우 화재 경보기를 누르고 소방서에 신고를 하는 등 주변에 상황을 빨리 전달해야 한다. 초기 진화에 실패했다면 반드시 문을 닫고 대피를 한다. 창문이나 출입구를 통해 산소 공급이 잘 되면 불길이 더 빨리 번지기 때문이다.

다른 층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는 발화 지점이 어디인지를 살펴야 한다. 현재 자신이 있는 위치가 발화층보다 위인지 아래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방송 시설이 있는 곳에서는 방송을 잘 들어 발화 위치를 정확히 확인한 후 대피해야 한다.

일단 불이 난 곳에서 옆 방향으로 멀리 피난해야 한다. 피난 계단을 통해 지상으로 대피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아래층에서 불이 난 경우 불과 연기의 확산이 너무 빨라 내려갈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는 옥상으로 대피해 바람을 등지고 구조를 기다려야 한다.

입주 직후 비상 시 대피 계획 만들어 둬야

엘리베이터는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 화재와 함께 전원이 차단되어 엘리베이터가 멈추고 내부에 유독 가스가 찰 수 있다. 또한 엘리베이터 수직 통로를 통해 연기와 불길이 빠르게 이동할 수도 있어 위험하다.

엘리베이터 안에서 화재가 발생한 사실을 알았다면 가장 가까운 층에서 엘리베이터를 세우고 나와야 한다. 엘리베이터가 멈춰 내부에 갇혔을 경우에는 외부로부터 구조를 받기 힘들기 때문에 수동으로 문을 열거나 천장 비상구를 통해 탈출해야 한다.

닫혀 있는 문은 함부로 열어서는 안 된다. 문이 불길을 막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문을 열기 전에 손잡이를 만져 열기가 느껴지지 않을 때에 문을 열고 대피한다. 손잡이가 뜨거운 경우 문을 열지 말고 다른 대피 통로를 찾는 것이 좋다.

실내에 갇혀 나갈 수 없을 때에는 문틈을 물에 적신 옷이나 이불 등으로 막아 최대한 연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한 후 창가 등 숨을 쉴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고립되었다고 해서 무작정 뛰어내려서는 안 된다. 원색 옷 등을 이용해 구조 신호를 보내거나 물건을 던져 자신이 있는 곳을 외부에 알린다.

대피하는 동안에는 물에 적신 담요나 수건 등으로 화상을 입기 쉬운 노출 부위를 감싸는 것이 좋다. 연기가 많은 곳을 통과할 때는 최대한 몸을 낮추어 이동한다. 연기는 공기보다 가벼워 공중에 뜨는 성질이 있다. 한 손으로 젖은 수건 등을 이용해 코와 입을 막아 연기가 폐에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고층 건물에서 화재가 났을 때 여유를 갖고 대피할 수 있는 시간은 5분 남짓밖에 되지 않는다. 그런 만큼 평소에 건물 내에 마련된 피난 안전 지역을 확인하는 등 대피 계획을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하다.

 

▲ ① 높은 곳에 고립되었다고 해서 무작정 뛰어내리지 말고 바람이 불어오는 쪽에서 구조를 기다린다.② 밖으로 대피하지 못한 경우에는 창가 등 숨을 쉴 수 있는 곳으로 대피하며 원색 옷 등을 이용해 구조 신호를 보낸다.③ 이동 시에는 벽돌·유리 등 파괴된 건축물 파편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머리를 합판 등으로 보호한다.④ 연기가 가득한 장소를 지날 때에는 최대한 낮은 자세로 대피하며, 불길 속을 통과할 때에는 물에 적신 담요나 수건 등으로 몸과 얼굴을 감싼다.⑤ 닫힌 문을 열 때에는 손등으로 문손잡이를 만져 뜨거운지 확인하고 뜨거우면 문을 열지 말고 다른 비상 통로를 이용한다.⑥ 개인행동은 자제하고 가급적 두 명 이상이 함께 안전 지역으로 이동하며, 노약자·어린이 등이 있을 경우 같이 대피한다. ⑦ 아래층으로 대피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연기가 아래에서 올라올 때에는 옥상으로 대피한다.⑧ 화재가 발생하면 먼저 화재경보기를 누르고 소방서로 바로 신고를 한다. 화재 경보나 방송이 없을 때에는 냄새나 연기 등으로 화재 여부를 판단한다.⑨ 엘리베이터는 절대로 이용하지 않도록 하며 피난 계단을 이용한다.⑩ 연기가 방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문틈을 옷이나 이불, 커튼 등으로 막아 둔다.⑪ 화재가 발생한 집이나 사무실에서 탈출할 때에는 반드시 문을 닫고 나와야 하며 탈출하면서 열린 문이 있으면 모두 닫는다.⑫ 대피할 때는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몰려 사고가 날 수 있으므로 침착하게 질서를 지킨다.⑬ 지상에 도착하더라도 건물 붕괴에 따른 후폭풍 등을 감안해 견고한 외벽에 따라 대피하며, 건물 높이 두 배 이상의 거리로 신속히 벗어난다. ⓒ일러스트 강우권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