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근 운동에 대한 네 가지 오해
  • 석유선│헬스팀장 ()
  • 승인 2012.02.28 01: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사저널 이종현
1. 복근 운동만 열심히 하면 체지방과 허리 사이즈가 줄어들까?

복근 운동은 복부 근육을 발달시키는 운동이지, 복부 지방을 줄이는 운동이 아니다. 따라서 복부 지방까지 줄이려면 적절한 식이요법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 몸속 전체 체지방을 줄여야 한다. 

허리둘레와 체지방만 줄이는 것이 주목적이라면 굳이 복근 운동을 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멋진 식스팩을 만들기 위해서, 잘록한 허리 라인을 만들기 위해서 복근 운동은 필수이다.

2. 복근 운동은 매일 해야 효과를 본다?

복부는 다른 근육과 달리 회복 능력이 뛰어나 매일 운동을 해도 크게 상관은 없다. 하지만 복근 운동을 한 다음 날 복부의 근육통이 심하다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3. 복근 운동은 근력 운동 후에 해야 한다?

운동 프로그램을 짤 때 복부 운동은 항상 마지막에 하도록 한다. 만약 복부 운동을 먼저 한 뒤 다른 부위의 근력 운동을 한다면 복근이 빨리 피로해지고 운동 수행 능력이 저하될 것이다.

4. 복근 운동 중 허리가 아프다면?

윗몸 일으키기는 척추 아랫 부분에 압박이 많이 가해지고 골반 주위 근육이 활성화된다. 대개 사람들은 윗몸 일으키기를 할 때, 패드에 발을 고정하고 실시한다. 이렇게 하면 골반 주위 근육과 넓적다리의 근육 개입이 일어나 충분한 저항을 주지 못해 복직근의 사용이 적다. 이 경우는 복근 강화에 운동 효과를 크게 기대할 수 없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다. 허리가 아픈 경우는 옆구리를 비트는 습관 때문이다. 허리를 회전하면 추간판 내 섬유륜이 회전을 일으키는 힘에 저항해 추간판에 무리가 가해진다. ?

참조 : <독한 것들의 진짜 운동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TOP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