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24시] 민선7기 출범 2주년…“밀양르네상스 완성 위해 재도약”
  • 부산경남취재본부 김완식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20.06.30 10: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양시의회 전반기 총 16건 의안 처리…전반기 의정 마무리
밀양시설관리공단-김해시도시개발공사, 상호교류 협약 체결
㈜아이스푸드, 지역인재 양성 위해 장학기금 1억원 출연

경남 밀양시는 민선7기 2년간의 주요성과로 밀양발전의 3대축인 산업과 농업, 문화관광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으며, 각 분야에서 대형사업을 대거 유치하고 핵심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신경제지도를 차질 없이 완성해 나가고 있다고 평가 했다.

밀양시가 29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민선7기 2주년을 되돌아보는 시정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밀양시
밀양시가 29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민선7기 2주년을 되돌아보는 시정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밀양시

밀양시는 29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민선7기 출범 2주년을 되돌아보는 시정성과 보고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일호 시장 주재로 진행된 보고회는 과장급 이상 간부공무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7기 2주년 주요성과와 앞으로의 시정운영 방향에 대해 토론했다.

박 시장은 “민선7기 공약사업 7개 분야 58개 사업이 대부분 차질없이 정상 추진되고 있다”며 “일부 부진사업에 대해서는 면밀한 원인 분석과 지역 상황 등을 고려하여 새롭고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민선7기 2주년 주요성과로는 산업경제 분야에서 △나노융합국가산업단지 착공 △나노상용화지원센터 및 나노융합연구단지 준공 △나노그린타운 부북 공동주택지구 지정 및 고시 △하남일반산업단지 준공 △하남산단 밀양상생형 일자리 협약체결 △한국나노마이스터고 개교 △한국폴리텍대학 밀양캠퍼스 설립 재개 등 4차 산업 혁명 핵심인 나노융합 첨단산업의 중심도시로 부상하는 괄목한 성과를 거뒀다.

문화관광 분야에선 △밀양아리랑대축제, 밀양강오딧세이(2020년~2021년 대한민국 대표축제 선정) △밀양농어촌관광휴양단지 본격 추진 △국립밀양기상과학관과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 개관 △영남알프스 생태하늘마루 조성 및 도래재 자연휴양림 착공 △용두목 훼손지 도시생태복원사업 선정 △내일·내이·가곡동 도시재생뉴딜사업 2개 지구 선정 등 대형 사업들이 대거 선정 및 확충되면서 밀양가치를 담은 사계절 체류형 문화생태관광도시 기반을 확충했다.

농업분야에서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선정 △생물자원증식연구센터 준공 △식품전문기업 삼양식품 투자협약(MOU)체결 △오리온-농협 밀양공장 준공 △밀양물산 설립 등 밀양형 6차산업의 활성화와 스마트 농업 기반 확충으로 미래농업을 주도하는 선진 농업도시로서 도약의 기틀을 마련하는 등 시정 전반에 걸쳐 괄목할 성과를 거두었다.

박 시장은 이날 보고회에서 “직원들이 어려운 여건에서도 그 동안 펼쳐온 노력들이 많은 분야에서 결실을 맺고 있어 반갑고 고마운 마음이 앞선다”라며 “민선7기 후반기 시정운영도 창의‧융합적 사고로 정책의 연속성을 갖고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현재 추진 중인 사업들에 대해 단기‧장기적 전략을 마련하고 계획한대로 마무리해 시민들이 지역발전을 체감할 수 있도록 밀양 르네상스 시대를 완성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양시의회는 제219회 제1차 정례회를 29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열고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22일간의 회기를 마치고 폐회했다.  ⓒ밀양시의회
양시의회는 제219회 제1차 정례회를 29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열고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22일간의 회기를 마치고 폐회했다. ⓒ밀양시의회

◇밀양시의회 전반기 총 16건 의안 처리…전반기 의정 마무리 

밀양시의회는 제219회 제1차 정례회를 29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열고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22일간의 회기를 마지막으로 전반기 의회를 마무리했다.

제8대 밀양시의회 전반기 마지막 정례회에선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를 채택하고, 2019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과 각종 조례안 등 총 16건의 의안을 처리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 결과 시정 34건, 처리요구 120건, 건의 104건으로 총 258건의 사항을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했다. 

김상득 의장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19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승인, 각종 조례안 등 의안 심사에 최선을 다해 준 동료 의원들과 감사 수감 및 의안 심사에 적극적으로 임해준 관계 공무원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지난 2년 동안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현장에서 답을 찾는 현장 중심 의정활동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힘차게 달려왔다”며 “제8대 후반기에서도 새로운 각오와 다짐으로 성과와 결실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시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 발굴과 지원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전반기 의정활동을 마무리 하는 소회를 밝혔다. 

밀양시시설관리공단 이병희 이사장(왼쪽)과 김해시도시개발공사 장성근 사장(오른쪽)는 29일 공단 회의실에서 공통 사업분야의 활발한 교류 협력관계 구축과 공동사업 추진 등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밀양시시설관리공단
밀양시시설관리공단 이병희 이사장(왼쪽 5번째)과 김해시도시개발공사 장성근 사장(오른쪽 4번째)는 29일 공단 회의실에서 공통 사업분야의 활발한 교류 협력관계 구축과 공동사업 추진 등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밀양시시설관리공단

◇밀양시설관리공단-김해시도시개발공사, 상호교류 협약 체결

밀양시시설관리공단과 김해시도시개발공사는 29일 공단 회의실에서 공통 사업분야의 활발한 교류 협력관계 구축과 공동사업 추진 등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내용으론 △경영시스템 개선(청렴, 교육, 인적교육, 안전 등) 및 업무프로세스 및 우수사례 공유 △업무 개선방안 도출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상호간의 정보와 인적물적 교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각 기관의 발전 도모 및 지역사회 발전 공헌 △경영성과 극대화를 위한 각 기관 시설 이용 활성화 △발전 지향적인 공동사업 추진 및 활발한 교류 협력관계 구축으로 상생 협력 발전 등 경영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교류를 추진 등을 담았다.

특히 상호 업무개선 분야에 대한 과제를 선정하고 협의를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해 상호간 윈-윈 할 수 있는 기반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이병희 이사장은 “김해도시개발공사는 경남도 지방공기업 협의회를 통해 이미 많은 교류를 하고 있는 이웃사촌”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공통분야 공동사업 발굴 등을 통해 밀양 시민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단이 ‘우수공기업’으로 성장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이스푸드 손병철 대표(오른쪽 세번째)가 지역우수인재양성과 밀양지역 명문학교 육성지원을 위한 장학기금 1억 원을 출연했다. ⓒ밀양시
㈜아이스푸드 손병철 대표(오른쪽 세번째)가 지역우수인재양성과 밀양지역 명문학교 육성지원을 위한 장학기금 1억 원을 출연했다. ⓒ밀양시

◇㈜아이스푸드, 지역인재 양성 위한 장학기금 1억원 출연

㈜아이스푸드가 지역우수인재양성과 밀양지역 명문학교 육성지원을 위한 장학기금 1억 원을 출연했다고 (재)밀양시민장학재단이 밝혔다.

㈜아이스푸드는 식용얼음 및 아이스팩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2019년 밀양시와 투자협약(MOU)을 체결 후 2020년 삼랑진읍 미전리 대미농공단지에 공장을 신축해 본격적으로 가동을 하고 있다. 

㈜아이스푸드 손병철 대표는 “공장 신축 시 밀양시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에 감사하다”며 “조금이라도 보답하고자 밀양시에 장학금을 기탁하게 됐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어 “앞으로도 밀양의 경제와 교육발전을 위해 적극 참여하고, 밀양시와 ㈜아이스푸드가 서로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