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이 더 불어”…김홍걸·박병석 다주택 해명
  • 정우성 객원기자 (wooseongeric@naver.com)
  • 승인 2020.07.07 16: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집 팔고 반포 집 남긴 국회의장
김홍걸, 강남·서초·마포 3채 75억 규모
전방위 부동산 규제를 담은 12·16 대책이 발표되면서 시장이 큰 혼란에 휩싸였다. 사진은 서울 송파구 제2롯데월드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아파트 ⓒ 시사저널 고성준
서울 송파구 제2롯데월드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아파트 ⓒ 시사저널 고성준

부동산 정책을 둘러싼 비판과 함께 여당 인사들이 보유한 주택이 구설수에 올랐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여당 의원들의 재산 내역을 공개하며 압박에 나섰다.

경실련은 7일 민주당 의원 180명(당선인 기준, 탈당·제명 포함) 중 다주택 보유자가 42명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에 2주택 이상 다주택을 보유한 의원도 21명에 달했다.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 입후보한 후보자들에게 다주택은 2년 안에 1채만 남기고 나머지를 처분하겠다는 서약서를 받았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보유한 서초구 반포동 반포아파트가 시세 4년간 23억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경실련은 박 의장이 대전과 서울에 집을 보유한 다주택자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박 의장은 이날 다주택자가 아니라는 해명을 내놨다.

지역구인 대전 서구 아파트는 팔고 대신 대전에는 월세를 얻었다고 밝혔다. 반포아파트에 대해서는 “기자 때부터 소유해 만 40년간 실거주했다”면서 “재개발에 따른 관리처분기간이어서 3년간 매매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반포동 아파트 대신 청주 집을 팔겠다고 약속한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과 마찬가지라는 비판이 나온다. 재산가치 상승이 예상되는 서초구 아파트를 남기고 지방 아파트를 파는, 이른바 ‘똘똘한 한 채’ 전략이라는 것이다.

박병석 국회의장이 본회의 의사 진행을 하고 있다. ⓒ 시사저널
박병석 국회의장이 본회의 의사 진행을 하고 있다. ⓒ 시사저널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셋째 아들 김홍걸 의원은 서울 강남·서초·마포에 총 3채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고가액 기준으로도 75억5000만원에 달한다.

김 의원은 “최근 상속받은 마포구 동교동 자택 가액이 반영된 재산”이라면서 “강남 아파트는 최근 매물로 내놨는데 아직 팔리지 않은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김 의원 기사를 페이스북에 공유하며 “불로소득성장으로 재산이 더불어민주당”이라는 코멘트를 달았다.

김홍걸 당선인 ⓒ 시사저널
김홍걸 민주당 의원 ⓒ 시사저널

두 의원 외에도 서영교, 임종성, 김병욱, 김한정, 강선우, 이용선, 양향자, 김주영, 박상혁, 김회재, 양정숙 의원은 당에 처분을 서약한 투기지구·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에 다주택을 보유하고 있다.

이상민, 조정식, 정성호, 윤관석, 박찬대, 홍성국, 이성만, 윤준병 의원은 6·17 부동산대책 기준 규제지역에 주택을 2채 이상 갖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