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동부24시] 순천시, 순천만 경전철 ‘스카이큐브’ 인수 착수
  • 박칠석·전용찬 호남본부 기자 (sisa613@sisajournal.com)
  • 승인 2020.08.03 16: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등으로 범시민 인수위 구성…“운영 방안 마련”
‘운영 중단’ 버스터미널, 광양시가 3일부터 ‘직접 운영’
전남교육청 “광양제철고 내년 일반고 전환 어렵다”

전남 순천시가 한때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소형 무인궤도차 ‘스카이큐브’의 직접 운영을 위해 본격적인 인수 작업에 착수했다. 

3일 시에 따르면 최근 스카이큐브 범시민 인수위원회를 구성하고 첫 정기회의를 열었다. 인수위는 철도 관련 전문가와 교수, 시민단체, 공무원 등 34명으로 구성됐다. 신택호 변호사와 임채영 순천시 부시장이 공동위원장으로 활동한다.

​순천만 스카이큐브 범시민인수위원회 발족식 ⓒ순천시​
​순천만 스카이큐브 범시민인수위원회 발족식 ⓒ순천시​

인수위는 첫 회의에서 스카이큐브 경영 현황과 기술 확보 시 필요한 사항, 운영 형태 등을 논의했다. 스카이큐브는 위탁을 포함해 직접 운영하는 방안과 공기업 형태 운영, 출자 출연 기관 운영, 임대 경영 등 4가지 안이 제시됐다.

인수위는 대한상사중재원의 판정에서 정해진 10개월의 이내에 전반적인 스카이큐브 인수와 함께 효율적인 운영방안까지 마련해야 한다.

이에 인수위는 매달 정기회의를 열어 의견을 나누는 한편, 경전철을 운영하는 다른 지역 사례도 참고해 운영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지난 2014년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운행을 시작한 스카이큐브는 만성적인 적자에 시달렸다.

결국 지난해 3월 운영업체인 포스코 자회사 에코트랜스는 “만성적인 적자의 책임이 순천시에 있다”며 대한상사중재원에 중재를 신청했다. 5년간 투자비용 분담금 67억원과 미래에 발생할 보상 수익 1300억원 등 모두 1367억원을 요구했다.

이에 맞서 순천시도 “운영 잘못을 시에 전환시키고 있다”며 “스카이큐브 시설 철거 비용 200억원을 부담하라”고 반대 신청을 냈다.

에코트랜스가 대한상사중재원의 중재를 수용해 스카이큐브를 순천시에 무상으로 기부채납하기로 하면서 순천시와 포스코 사이의 1년 3개월가량 끌어온 분쟁이 마무리됐다. 

시는 에코트랜스로부터 스카이큐브를 채무 없는 상태로 무상으로 인수하게 돼 재정 부담 없이 시작하게 됐고 스카이큐브 인수 기획팀(TF)을 구성하는 등 본격적으로 인수 작업에 나섰다.

스카이큐브는 순천만국가정원∼순천문학관 4.62㎞ 구간을 다닌다. 6~8인승 차량 40여대가 있다.

허석 순천시장은 “스카이큐브는 민선7기 출범 이후 난제였으나 시민의 힘으로 무상이전 결과를 이끌어 냈다”며 “지금은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시민의 중지를 모아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운영 중단’ 버스터미널, 광양시가 3일부터 ‘직접 운영’ 

-운영사와 갈등으로 운영 중단 9개월 만에 재개 

광양시가 3일부터 버스터미널 시설을 임차해 직접 운영을 시작한다. 운영사와 갈등으로 버스터미널 운영이 중단된 지 9개여월만이다. 

시는 버스터미널 운영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마치고 이날부터 온라인상 승차권 예매 등 정상 운영에 들어갔다.

임시터미널을 이용하던 시민들이 광양버스터미널 이용에 혼선을 빚지 않도록 시 홈페이지와 SNS, 홍보전광판, 현수막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홍보하고 있다.

앞서 광양버스터미널 측은 운송회사의 사용료 문제 등으로 적자를 면치 못한다며 광양시에 지난해 11월 1일부터 터미널 운영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했다.
 
이에 광양·중마 터미널 사용 운송사 대책위원회는 광양시에 임시 터미널 사용을 요청했고, 광양시는 내부 검토를 거쳐 200m가량 떨어진 인동숲 주차장 임시터미널을 이용하기로 결정했다.

터미널 운영사의 독단적인 운영에 대해 시 차원에서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어 임시터미널 이용을 결정했다는 게 당시 광양시의 설명이었다.

그러나 광양시와 터미널 운영사는 터미널 운영 문제를 조정하지 못하고 시민의 불편을 초래한 데 대해 비판을 받아왔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시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오늘부터 광양버스터미널을 시에서 직접 운영하게 됐다”며 “앞으로 시민들이 쾌적하고 편리하게 버스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양버스터미널 ⓒ광양시
광양버스터미널 ⓒ광양시

◇전남교육청 “광양제철고 내년 일반고 전환 어렵다”

-학교운영위 자문 없이 자사고 취소 신청…“위법 소지”

전남의 유일한 자립형 사립고인 광양제철고의 일반계 고교 조기 전환이 내년에는 추진하기 어렵게 됐다.

전남도교육청은 광양제철고등학교의 2021학년도 일반고 전환이 어렵다는 사실을 학교 측에 통보했다고 3일 밝혔다.

광양제철고는 모기업인 포스코의 법인 전입금 축소로 학교의 재정 상황이 악화하자 일반고로 전환하기로 하고 도교육청에 자율형 사립고 취소 계획서를 제출했다.

일반고 전환을 하려면 학생과 학부모, 동문 등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한 뒤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을 받아야 하지만, 정족수 미달로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

도교육청은 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치지 않으면 위법의 소지가 있고 내년도 입학 일정이 촉박하다는 이유를 들어 학교 측에 서류를 보완할 것을 통보했다.

특히 지역 인재를 양성해 기업 성장과 지역 발전을 도모한다는 건학 이념과 맞지 않는다는 지역사회 여론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광양제철고의 일반고 전환은 2022학년도에 다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전남교육청은 문재인 정부의 자율형 사립고 일반고 전환 정책 기조에 따라 광양제철고의 일반고 전환에 대비, 지원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일반고로 전환하면 교육부에서 3년간 10억원을 지원하는데 도교육청은 학교 운영비와 교육환경개선 사업비 등을 추가로 줄 방침이다.

전남교육청 관계자는 “광양제철고가 일반고로 전환될 경우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지정, 교육과정의 특성화 등을 통해 지역사회 거점학교로서 위상이 유지되도록 지원하겠다”며 “기존 재학생들에 대해서는 졸업 시까지 입학 당시 계획된 자사고 교육과정이 보장돼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여수·광양항 입출항 선박, 황산화물 배출 제한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은 9월부터 여수·광양항을 입출항하는 선박의 황산화물(SOx) 배출이 제한된다고 3일 밝혔다.

황산화물(SOx)은 연료유가 연소할 때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로 산성비나 호흡기 질병 등의 원인이 되며, 미세먼지를 생성하는 2차 유발물질로 알려져 있다.

여수·광양항에 입항하는 모든 선박은 정박 또는 접안 1시간 이후부터 출항 1시간 전까지 황 함유량 0.1%를 초과하는 선박 연료유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위반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순천시 어린이보호구역 ‘보행자 전용신호’ 확대 운영

 -부영3차~청솔아파트 입구에 추가…점차적으로 확대 설치  

순천시가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전용신호와 대각선 횡단보도를 확대 운영한다.

3일 시에 따르면 오는 10월까지 부영3차 아파트~청솔 아파트 입구에 보행자 전용신호와 대각선 횡단보도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이는 현재 운영 중인 보행자 전용신호 모니터링 결과, 우회전 차량까지 모두 정지시킬 경우 보행자 사고 위험도가 현저히 낮아진다는 의견에 따른 것이다.

시는 지난해 4월부터 신대초교 주변 5곳, 동명초교 입구, 용당초교 입구 등 어린이보호구역 주변 7개 교차로에 보행자 전용신호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동명초교 입구는 보행자 전용신호와 더불어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하여 어느 방향으로든 동시에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순천시 관계자는 “어린이보호구역 주변의 보행통행이 많은 교차로를 대상으로 보행자 전용신호와 대각선 횡단보도 확대 설치로 교통사고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양시, 여수광양항만공사서 ‘찾아가는 전입신고 서비스’ 운영

광양시가 전라남도 인구늘리기 시책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전입신고 서비스’를 운영하며 내고장 광양애(愛) 주소갖기 운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시는 7월 31일 여수광양항만공사를 방문해 직원들에게 전반적인 인구정책과 생애주기별 혜택을 홍보하고 ‘내고장 광양愛 주소갖기’ 운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독려했다. 

최근 신규 채용된 직원들을 대상으로 전입장려금과 임신출산보육 지원, 청년 주택자금 대출이자 주거안정 등을 안내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광양시와 여수항만공사는 지난해 5월  ‘인구 활력증진 업무협약’을 맺고 가족 친화기업 문화 확산과 소속 임직원의 지역 내 정착 유도 등 인구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조선미 시 전략정책실장은 “찾아가는 전입 서비스를 통해 시민들의 편의를 돕고 다양한 혜택들을 홍보하고 있다”며, “기관단체와 학교, 기업체를 중심으로 전입 대상자를 발굴해 인구 회복에 나설 예정이다”고 말했다.

광양시청 전경 ⓒ광양시
광양시청 전경 ⓒ광양시

◇보성군, 3일부터 다중이용시설 운영재개 

-율포해변·제암산 휴양림 등 공공시설 개방

보성군은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운영을 중지했던 공공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을 3일부터 개방했다. 전남도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1단계로 하향 조정한 데 따른 후속 조치이다.

운영 재개 시설은 제암산자연휴양림·봇재·한국차박물관·율포해수녹차센터·경로당 등 관내 500여곳이다.

그동안 폐쇄했던 율포솔밭해수욕장도 이날부터 30일까지 사전예약제로 운영한다. 코로나19 상황임을 고려해 하루 최대 이용객을 애초 2000명에서 1000명(사전예약 700명·현장예약 300명)으로 축소했다.

해변 인근 텐트 설치구간도 50동으로 제한했으며 야간 취식과 음주도 금지된다. 율포솔밭해수욕장 예약은 정부에서 구축한 ‘바다여행’홈페이지나 전화(061-850-5445)로 가능하다.

보성군은 운영재개를 앞두고 시설 소독을 하고 있으며, 방역물품과 전자출입명부를 설치하고 경로당 등에 대한 개별 시설 운영 매뉴얼도 마련했다.

보성군 관계자는 “안전하게 시설물을 운영할 수 있도록 방문객들도 개인위생과 방역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보성 제암산 휴양림 ⓒ보성군
보성 제암산 휴양림 ⓒ보성군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