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24시] 부산 지하차도 ‘스마트 지하차도 차량 차단시스템’ 설치
  • 박비주안 영남본부 기자 (sisa517@sisajournal.com)
  • 승인 2020.08.10 11: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정류장 635곳에 와이파이 무료서비스 시행
8월10~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주간 운영
차량 차단기 설치 대상 지하차도 현황 ⓒ 부산시
차량 차단기 설치 대상 지하차도 현황 ⓒ 부산시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가 지난달 23일 발생한 침수피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부산 전역 침수 우려가 있는 지하차도에 ‘스마트 지하차도 차량차단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에는 특별교부금 5억 원이 즉시 투입된다. 

부산시는 지난 사고 발생 직후 침수대상 지하차도를 전수조사했다. 이어 지난달 24일 행정안전부에 국비(특별교부세)를 긴급신청했다. 그 결과 지난 5일 사고가 난 초량 제1지하차도에 스마트 차량차단시스템을 구축할 국비 5억 원을 확보했다.

부산시 전수조사 결과, 부산지역 지하차도 총 48곳 가운데 배수가 양호한 19곳을 제외한 29곳이 침수 우려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이 중 차단시스템이 설치된 8곳을 제외한 21곳에 스마트 지하차도 차량차단시스템을 설치한다.

스마트 차량차단시스템이 설치되면, 기존에 차량을 수동으로 통제하던 시스템이 대폭 개선돼 근무자 부재 시에도 위험 상황을 자동으로 감지해 원격으로 즉시 통제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하차도 수위계와 연동해 전광판 경고와 경광등 점등, 경고 방송 송출이 자동으로 진행되며, 마지막으로 진입차단기가 원격으로 작동되는 구조다.

부산시는 21곳 지하차도에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선 3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국비 확보액 5억 원을 제외한 25억 원의 특별교부금을 지원해 연내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시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간에는 지하차도별 전담 요원을 지정·배치해 폭우 등 재난 상황에 즉각 대응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스마트 지하차도 차량차단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향후 이번과 같은 피해가 근본적으로 방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버스정류장 공공와이파이 표시 ⓒ 부산시
버스정류장 공공와이파이 표시 ⓒ 부산시

◇ 버스정류장 635곳에 와이파이 무료서비스 시행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시민들의 대중교통이용 편의 증진과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해 10일부터 버스정류장 등 635곳(703대)에 무료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부산시가 대중교통 이용자에 대한 편의 제공 강화를 위해 지난해 완료한 시내버스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2517대)에 이은 조치다. 부산시는 버스정보안내기(BIT)가 설치된 버스정류장에 우선 설치했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버스정류장 등에서 와이파이 접속이 가능한 휴대전화 등으로 ‘Busan_WiFi’ 또는 ‘Public WiFi Secure’ 식별자(SSID)를 확인해 접속해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버스정류장에 부착된 보안접속 안내문을 참고하면 보안이 강화되고, 속도가 빠른 고품질의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누구나 접속 가능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의 특성상 민감한 개인정보 입력이나 금융거래는 피하는 것을 권장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시내버스에 이어 버스정류장에도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해 시민 가계통신비 절감,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 및 대중교통이용 불편해소 등 생활에 편리함을 더할 것”이라면서 “미설치 된 버스정류장도 설치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국제관광도시 선정에 따라 관광지에도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하는 등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위안부 특별전 ⓒ 부산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주간 특별전 ⓒ 부산시

◇ 8월10~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주간 운영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오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존엄과 명예회복을 위한 기림의 날을 맞이해 이달 10일부터 14일까지 2020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1994년 8월 14일은 위안부 피해자인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피해 사실을 최초로 공개 증언한 날로, 이를 기념하기 위해 2012년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에서 매년 8월 14일을 세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로 지정해 선포했다. 그 후 2017년 12월 국회 본회의에서 관련 법률이 통과되면서 국가기념일로 확정됐다.

부산시는 이날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3회차 기림주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e-기념식·기림의 날 기념 특별전을 진행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오는 14일 부산시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e-기념식으로 개최한다. 시민들에게 온라인으로 기념사와 김문숙 정신대문제대책 부산협의회 대표 인사말, 피해 할머니의 용기를 전하고 공감할 수 있는 카드뉴스 등을 전한다.

또 기림 주간 동안 수영구에 있는 민족과여성역사관에서 기림의 날 기념 특별전을 사전예약제로 연다. (사)정신대문제대책 부산협의회가 주관하는 이번 전시는 올바른 역사인식을 심어주는 역사교육과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전혜숙 부산시 여성가족국장은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은 피해 할머니의 당당하고 용기 있는 행동과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시민 모두가 기림의 날을 통해 올바른 역사의식과 여성인권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피해자의 존엄과 명예회복을 위한 기림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부산광역시당

◇ 통합당 부산시당, ‘언론사 갑질소송’ 정희준 부산관광공사 사장에 “사과가 먼저다”

미래통합당 부산시당은 9일 심윤정 부대변인 성명을 통해 ‘언론사 갑질소송’의 정희준 부산관광공사 사장에게 “부산시민에 대한 사과가 먼저다”라고 촉구했다.

통합당은 “최근 시민단체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정희준 부산관광공사 사장은 부산관광공사에 비판적인 기사를 냈다는 이유로 언론사, 기자에 손배소 등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비판적인 기사 내용에는 노조의 사장퇴진운동 돌입, 정희준 사장의 측근 인사 전횡 등도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심 부대변인은 “부산관광공사는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감사에서 부적정 회의비 집행 등 많은 문제를 지적받은 바 있다”면서 “부실한 기관운영에 대해서 사과는 커녕 오히려 언론사에 재갈을 물리려는 행태가 친문을 등에 업은 오만한 행위이며 갑질소송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질타했다.

이어 “권력을 감시하는 언론의 입장에서 충분히 제기할 수 있는 사안”이며 “만약 문제가 있다면 언론중재위원회를 통해서 반론을 제기하고 정정기사를 요구하면 될 일임에도 언론과 기자를 상대로 갑질소송을 하는 것은 부산언론과 부산시민을 상대로 전쟁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당은 “정 사장은 갑질소송을 하기 전에 부실한 기관운영에 대해서 부산시민들에게 사과부터 해야한다”면서 “정 사장은 소송을 즉각 취하하고 이와 관련된 책임있는 자세를 취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