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거취 논란…“교체 가능성” vs “그럴 사안인가” [시사끝짱]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journal.com)
  • 승인 2020.10.06 15: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화 장관 남편 논란’에 ‘장관 교체설’ 등장한 이유

강경화 외교부장관의 남편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가 요트 구입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여당조차 “부적절하다”고 질타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강 장관에 대한 ‘교체설’도 나오고 있다.

박원석 정의당 정책위의장은 5일 시사저널TV 《시사끝짱》에 출연해 이 명예교수의 출국과 관련된 논란에 대해 “국민에게는 여행 자제를 권고했는데 장관 남편이 여행가는 것이 불편해 보일 순 있다”면서도 “외교부 장관 가족이라는 위세를 동원한 적 없다”며 “장관 남편이라는 위세를 동원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구설에 오를만한 행동이긴 하지만 장관에게 정치적 책임을 묻기는 좀 어려운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함께 출연한 이준석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오히려 여당에서 강 장관을 질책하고 나섰다”며 “외교 안보라인의 물갈이나 내각의 교체가 필요한 시점에서 (장관 교체를 위한) 목적성을 가지고 (여당에서) 움직이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조만간 (강 장관에 대한) 조치를 할 수도 있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박 의장은 이번 논란에 대해 “이번 사안을 가지고 강 장관을 경질할 사유는 못 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장관을 오래 했고, 그동안 교체설이 나온 점에서 봤을 때 이번 사안이 일종의 ‘빌미’ 같은 게 될 수 있지 않은가 싶다”고 전망했다. 이어 “마치 이 사안으로 인해 경질되는 듯한 모습은 사안이 가지고 있는 책임에 비해 좀 과하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 명예교수가) 구입한 요트가 얼마짜리인지는 모르겠지만 ‘호화 논란’이나 ‘사치 논란’으로 몰기는 힘든 사안”이라며 “그런데 외교부장관에 대해 여당이 ‘쉴드’를 치지 않는 점으로 봤을 때 방향을 정해놓고 움직이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