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안철수·금태섭과 힘 합칠 것…윤석열 정계진출 부적절”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0.11.04 10: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서 ‘야권 연대’ 의지
“윤 총장, 정치적 중립 지켜야…대망론 바람직하지 않아”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금태섭 전 의원과 함께 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유력한 야권 대선후보로 떠오른 윤석열 검찰총장의 정계 진출에 대해선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주 원내대표는 4일 MBC 라디오《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야권은 선거 막판까지 가면 (안철수·금태섭 등과) 힘을 합칠 가능성이 대단히 크다고 본다"며 "안철수 대표와 아직 논의가 성숙된 건 없지만 확실히 반민주당 측 단일후보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높으면 움직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안철수 대표나 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이나 모두 이 정권이 하는 것이 잘못하고 있다는 입장"이라며 "선거는 어차피 제일 중요한 것이 구도라고 하지 않나. 그래서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단일후보가 되고 힘을 모아야 승리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가 서울시장 출마에 부정적인 데 대해선 "서울시장에 뜻이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순간 성사되지 않으면 정치적으로 데미지가 있기 때문에, 확실히 단일후보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높으면 움직일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안 대표나 금 전 의원 등과 연대할 실질적인 방안에 대해선 "당헌·당규가 경선으로 돼 있고, 그것을 피하긴 어렵다"면서도 "당원 비율을 낮추고, 일반 국민이나 여론조사 비율을 높이면 결심을 하기에 수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당원 50%, 국민 여론조사 50%'인 경선룰에서 당원 비중을 10∼30% 수준으로 대폭 낮추는 데 "구성원들이 다 동의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야권 대선주자 1위'에 오른 데 대해 "정치적 중립을 엄정히 지켜야 할 자리에 있는 분들이 현직에 있는 동안 정치 관련 이야기가 나오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치도 종합예술이고 고도의 경륜이 필요하다"며 "정치도 훈련이 필요하고, 갑자기 정치권에 들어오는 것 자체는 찬성하지 않는다"고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이어 "총장직 퇴임 후에는 본인이 선택할 자유는 있지만 그런 선택이 결코 옳은 선택이 아니고, 자기 영역을 끝까지 고수하고 존경받는 국가적 원로가 필요하다고 본다"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