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막아라” 與가 준비하는 출구전략 셋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0.12.01 14: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징계위 결과에 촉각…추미애‧윤석열 동반사퇴 가능성 거론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 연합뉴스

여권이 노골적으로 윤석열 검찰총장 내치기에 나섰다. 오는 2일 윤 총장에 대한 징계심의위원회가 열리는 가운데, 정치권 안팎에서는 윤석열 체제의 ‘축출’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문제는 방법이다. 강제적 수단인 해임이나 자진사퇴 압박, 추 장관과 동반사퇴 권유 등 세 가지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다.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징계위에서 윤 총장의 ‘해임’ 결정이 나고 이를 문재인 대통령이 재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위원회가 추 장관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위원회는 추 장관과 법무부차관, 장관과 차관이 지명한 검사 2명, 장관이 위촉한 변호사나 법학교수 등 외부인물 3명 등 7명으로 구성된다. 추 장관의 사람들로 채워진 징계위원회에서 윤 총장 해임을 의결할 것이란 관측이 유력한 상황이다.

윤 총장의 대학 동기이자 국민의힘이 추천한 공수처장 추천위원인 석동현 변호사는 “추 장관이 임명한 징계위원들은 판사사찰 책임 등을 억지 구실삼아 눈 딱 감고, 윤 총장에 대해 최고 수위의 징계인 해임을 시도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특히 해임은 윤 총장의 차기 대선출마 가능성을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국가공무원법 33조에 따르면, 징계로 해임처분을 받으면 3년 동안 공무담임권이 제한된다. 변사도 개업도 3년간 제한된다. 사실상 손발이 묶이는 처사라, 대선 출마에 빨간불이 켜질 수 있는 것이다. 윤 총장의 지지율이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위협하고 있는 만큼 여권에서는 해임 처분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행정법원에서 열린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배제에 대한 비공개 심문에을 마치고 윤 총장 측 법률 대리인인 이완규 변호사(위쪽)와 법무부 측 추미애 장관의 법률 대리인인 이옥형 변호사(아래쪽)가 각각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시사저널 박정훈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행정법원에서 열린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배제에 대한 비공개 심문에을 마치고 윤 총장 측 법률 대리인인 이완규 변호사(위쪽)와 법무부 측 추미애 장관의 법률 대리인인 이옥형 변호사(아래쪽)가 각각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시사저널 박정훈

해임 가능성 높지만 부담…답은 秋와 동반사퇴?

그러나 해임 시나리오는 문 대통령에게 정치적 부담이 쏠린다. 징계위에서 해임이나 면직 등의 중징계가 내려져 문 대통령이 이를 재가해야 한다면, 본인이 임명한 검찰총장을 본인이 해임해야 하는 모양새가 되기 때문이다. 검찰총장의 임기를 보장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말과도 정면으로 배치된다. 향후 국정운영에 심대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여권은 윤 총장의 자진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 2일 징계위가 열리기 전까지 자진사퇴하는 것이 최선이라며 엄포성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수차례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며 사퇴를 압박했으며 김태년 원내대표 역시 “징계위 회부는 윤 총장이 초래한 자업자득”이라고 비꼬았다. 

다만 자진 사퇴는 윤 총장이 받아들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내년 7월까지인 자신의 임기를 채우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표명하고 있어서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추 장관과의 거취를 연계해야 한다는 시나리오가 제기된다. 추 장관에 대한 경질을 전제로 윤 총장의 사퇴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취지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동반퇴진’ 필요성을 언급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다. 정 총리는 지난 30일 문 대통령과의 주례회동에서 “윤 총장 징계문제가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면서 “징계와 상관없이 윤 총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상태를 자초한 만큼 자진 사퇴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윤 총장의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는 고공행진 중이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23일부터 닷새간 전국 18세 이상 2538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를 조사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윤 총장에 대한 선호도는 19.8%로 종전의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이낙연 대표(20.6%), 이재명 지사(19.4%)와 함께 오차범위 내에서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면서 확실한 ‘3강 체제’를 구축하는 모양새다. (신뢰수준 95% 오차범위 ±1.9%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