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차이나타운 10배 규모’ 한중문화타운, 꼭 지어야 할까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04.13 14: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차이나타운’ 반대 청원 50만 돌파…“한국 땅에 중국 문화체험 빌미 제공해야 하나”
강원도 “중국인 거주가 아닌 한중 문화 교류 목적” 해명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최근 중국을 향한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는 가운데 강원도의 ‘차이나타운 건설’ 결정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 동의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했다. 청와대의 답변을 받을 수 있는 동의자 수인 20만 명을 훌쩍 넘긴 숫자다.

지난달 29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게재된 ‘강원도 차이나타운 건설을 철회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은 13일 오후 2시 기준 50만7747명의 국민들에게 지지를 받았다. 청원의 마감일은 오는 28일로, 앞으로 청원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청원글을 작성한 청원인은 “얼마 전 건설예정인 (강원도) 중국문화타운이 착공 속도를 높인다는 소식을 접했다”며 “국민들이 대체 왜 우리나라 땅에서 중국의 문화체험 빌미를 제공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으며 단호하게 반대한다. 중국에 한국 땅을 주지 말라”고 비판했다.

이어 “최문순 강원도지사에게 국민들과 강원도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차이나타운) 건설을 추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여쭙고 싶다”며 “혹여나 중국 자본이 투입되었다고 하더라도 이는 절대적으로 정당화될 수 없으며 용납 불가능한 행위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중국의 동북공정에 자국의 문화를 잃게 될까봐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며 “계속해서 김치, 한복, 갓 등 우리의 고유한 문화를 약탈하려고 하는 중국에 이제는 맞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상황이든 간에 자국의 안전과 평화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강원도는 지난 2019년 중국 인민일보와 인민망 등과 춘천·홍천에 위치한 라비에벨관광단지에 중국복합문화타운을 조성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인천 차이나타운의 10배 규모에 달하는 이번 조성 계획은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 등을 목표로 추진돼 왔다.

차이나타운 조성 반대 여론에 부딪힌 강원도 측은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해당 사업은 도 측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이 아닌 민간기업 주도의 개발사업이며, 도는 인·허가 문제 등 행정 지원만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논란이 거세지자 도는 “이 사업은 중국인이 집단 거주하는 곳이 아니라 한류와 K-POP 등을 홍보하는 ‘한중문화타운이다”라며 “최근 반중 정서와 맞물려 비롯된 한중문화타운 조성사업에 대해 오해가 확산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한편 반중 여론이 확산되자 야권 정치인들도 비판 행렬에 가담하는 모양새다. 이준석 전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은 지난 12일 페이스북에 지난 2019년 “도대체 왜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중국에 꽂힌건가”라며 “뭘 차이나타운을 만들겠다고 하고 그걸 또 일대일로라고 아첨까지 해야하나”라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