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이재용 사면 아니라 가석방 가능성”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1.06.07 10: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용 사면 관련 문재인 대통령 입장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선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가석방 가능성이 제기됐다. 사면 여론이 커지자 제3의 방식으로 이 부회장을 출소시켜야 한다는 의견이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6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부회장에 대해 “사면이 아니라 가석방 등이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어 “반도체 경쟁도 삼성이 핵심이고 코로나19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핵심이다 보니까 이 부회장을 풀어서 활동하게 해달라는 국민적 공감대가 높아진 건 사실”이라며 “청와대가 어떤 방법으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청와대 고민을 이해한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이날 다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이 부회장이 나와서 반도체, 백신 등 재난적 상황에서 일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국민적 공감대가 높아지고 있다”며 “이에 대해 청와대가 깊게 고민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한때 이 부회장의 사면에 대해 다소 강경한 태도를 보여온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도 최근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4대 그룹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경제5단체의 건의(이 부회장 사면)를 고려해달라”는 요청에 대해 “국민들도 공감하는 부분이 많다. 경제가 코로나19 위기 등 다른 국면에 놓인 상황에서 기업의 대담한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안다”고 답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취임 4주년 특별연설 기자회견에서도 이 부회장 사면과 관련한 질문에 “충분히 많은 국민의 의견을 듣고 형평성과 과거 선례, 국민적 공감대를 고려해 판단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