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이건희 미술관, 공모로 비수도권에 정해야”
  • 권대오 영남본부 기자 (sisa521@sisajournal.com)
  • 승인 2021.07.06 09: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술관 수도권·비수도권 격차 심각…서울 연 관람객 수, 부산의 8배
문체부, 7일 이건희 소장품 활용 방안 발표 예정
국립 이건희 미술관 유치 후보지 부산시 북항재개발 오페라하우스 공사현장 ⓒ부산광역시
국립 이건희 미술관 유치 후보지 부산시 북항재개발 오페라하우스 공사현장 ⓒ부산광역시

“문화의 서울 집중도가 극심한 현실에서 또 서울이라니?”   

부산시는 5일 이건희 미술관 건립부지를 공모로 비수도권에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균형 발전 차원에서 이건희 미술관을 비수도권에 건립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수도권에 문화기반시설이 집중된 탓에 비수도권이 문화적 기본권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

지난 5월2일 박형준 부산시장은 SNS에 문화 균형발전을 위해 이건희 미술관은 부산에 오는 것이 타당하다는 글을 올렸다. 부산시장의 유치선언를 시작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은 이건희 미술관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특히 문화시설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비수도권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유치의사를 표현하고 있다. 6월4일 기준 유치의사를 밝힌 지자체는 수도권 8곳, 비수도권 20곳에 달한다.

부산시의 주장에 따르면, 수도권 문화편중 현상은 극심하다. 지난해 기준 수도권 미술관 수는 104개, 지방 미술관 수은 163개로 확인된다. 미술관 숫자는 지방이 많다. 하지만 미술관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직원 수를 비교해 보면 수도권은 1629명, 지방은 1178명으로 수도권 집중현상이 뚜렷하게 확인된다. 

서울과 부산을 비교하면 그 차이는 더 벌어진다. 미술관 수는 서울 46개, 부산 8개로 약 6배 차이가 난다. 연 관람인원은 서울 630만 명, 부산 76만 명으로 8배 가량 차이가 난다.

부산시를 비롯한 비수도권 지자체들은 이건희 미술관이 ‘문화예술 지방분권’의 계기가 될 것이라는 명분을 내세운다.

국립중앙박물관 대표 기증품, 인왕제색도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대표 기증품, 인왕제색도 ⓒ문화체육관광부

부산시는 “국립현대미술관과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이원화된 이건희 컬렉션을 별도 특별관을 건립해 일원화하고, 공모절차를 통해 공정하게 입지를 선정하자”고 주장한다. 북항에 지하 1~지상 5층 연면적 3만㎡, 건축비 1500억원 규모의 국립 이건희 미술관을 유치해 오페라하우스와 결합해 북항을 세계적 문화 관광명소로 만들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이건희 미술관 유치를 위한 시도 간 협력도 이뤄지고 있다. 6월2일 영·호남 9개 시·군으로 구성된 남해안 남중권 협의회는 문화양극화를 조장하는 수도권 유치 계획 철회를 주장했다. 특히 문화분권을 실현하기 위해 남해안 남중권에 이건희 미술관을 유치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6월9일 시도지사협의회는 문화예술의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국립 이건희 미술관 건립 입지 선정 관련한 시도지사 공동건의문’을 추진했다. 또 6월17일 영남권 5개 시도 지사는 문화적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수도권이 아닌 지방으로 공모를 추진하라는 내용의 ‘국립 이건희 미술관 건립 입지 선정 관련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 공동건의문’을 발표했다.

이런 유치경쟁 속에서 문체부 담당자는 ‘이건희 미술관 건립 방안’은 공식적으로 검토한 적 없다는 입장이다. 황희 문체부 장관은 오는 7일 오전 11시 기증된 ‘이건희 소장품 활용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