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정부, 막판 협상 돌입…결렬 시 2일 총파업
  • 서지민 디지털팀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1.09.01 18: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요구 22개 과제 중 17개 합의…나머지도 최대한 논의”
선별진료소 75개 파업 동참…진단검사·방역업무 차질
9월1일 서울 영등포구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보건복지부가 제13차 노정실무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마지막 협의가 결렬될 시 오는 2일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9월1일 서울 영등포구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보건복지부가 제13차 노정실무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마지막 협의가 결렬될 시 오는 2일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공공의료 확충을 요구하며 오는 2일 총파업을 예고한 보건의료노조가 1일 정부와 마판 협상에 돌입했다. 협상이 결렬되면 당장 2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후 3시 서울 영등포구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보건복지부가 제13차 노정 실무협의를 시작했다. 협의는 지난 6월부터 3개월 동안 12차례 회의를 통해 이뤄졌다. 현재 양측은 공공의료 확충이란 큰 틀에서는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세부 내용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창준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 현장에서의 인력 고충을 들어주는 방향으로 협의를 하고, 새로운 감염병이 발생하더라도 인력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방지책을 만들겠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노조 측이 제시한) 과제 22개 중 17개에는 이견을 줄였지만, 나머지 5개에 대해서도 오늘 최대한 성실하게 협의해 나가겠다”며 “파업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공공의료 확충을 요구하고 있다. 수많은 의료진들이 1년6개월 넘게 코로나19 사태를 견디면서, 의료 인력 확대 및 감염병 대응의 전반적인 제도 개선 필요성을 절감했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노조는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코로나19 치료인력 기준 마련 및 생명안전수당 제도화, 직종별 인력 기준 마련 및 간호등급제 개선, 교대근무제 확대 시행, 교육전담간호사 지원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송금희 보건의료노조 사무처장은 “협상이 결렬되면 총파업을 막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복지부가 전향적인 교섭안을 갖고 이 자리에 왔다고 생각하고, 저희들이 환자를 두고 나갈 수 없도록 방안을 제시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선희 노조 부위원장도 “앞으로 이런 의료대란이 일어나는 감염병에 잘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지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노조는 이날 노정 협의 결과에 따라 파업 여부를 결정한다. 파업이 결렬되면 예고한 대로 오는 2일 오전 7시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구체적으로 오전 11시에 복지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오후 2시부터 산별총파업대회를 연다. 

현재 정부에 따르면, 노조 사업장 137개 가운데 104곳이 파업에 참여한다. 이들 대부분이 대형병원이자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선별진료소만 75개에 달한다. 전국 선별진료소의 12% 수준이다. 실제 파업에 돌입할 시 코로나19 진단검사 및 방역업무에 차질을 생길 수밖에 없다. 다만 노조는 중환자실, 응급실, 신생아실 등 필수업무를 담당하는 인력은 파업에 동참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노조 소속이 아닌 의료진들도 그대로 업무를 진행한다. 

한편 정부는 파업을 대비해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고, 병원급 의료기관의 평일 진료 시간 확대 등의 비상체제를 준비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