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없는 국민대에 들끓는 동문들…“김건희 논문검증 회피는 모욕”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1.10.08 10: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대, 8일까지 교육부에 김씨 논문 입장 표명해야
학생·졸업생, 미온적 학교에 집단행동 등 강경대응 예고
'국민대학교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 소속의 한 교수가 9월17일 오전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정문 앞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박사 논문 재조사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국민대학교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 소속의 한 교수가 9월17일 오전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정문 앞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박사 논문 재조사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국민대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의 논문 검증 여부를 놓고 내홍에 휩싸였다. 논문 검증을 놓고 학교 측이 미온적인 대응을 반복하자, 학생 및 졸업생들은 집단소송을 포함한 강경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다. 

8일 국민대 등에 따르면, 학교 측은 이날까지 교육부에 김씨 논문에 대한 입장과 검증 계획 등을 제출해야 한다. 교육부는 국민대가 제출한 계획서나 입장을 토대로 후속 조치를 결정할 방침이다.

앞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김씨 논문 의혹에 대해 "매우 중요한 사안이며 연구윤리를 확립하기 위해 2011년 검증시효를 없앴고, 엄정하게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조사 착수는 확실시되는 분위기다. 

그러나 학교 측이 여전히 소극적 대응으로 일관하자 국민대 학생과 졸업생들은 집단행동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민대 학생총투표관리위원회는 전날 김씨의 국민대 박사학위 논문 연구 부정행위 의혹 재조사를 촉구하는 공동대응에 나설지 여부에 대한 학생총투표를 진행한 결과, 투표율 50.47%(5942명)에 찬성률 94.4%(5609명)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총학생회는 김씨 논문 의혹에 대한 학교의 조사를 촉구하는 공동행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총학생회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어떤 공동행동에 나설지는 정해지지 않았다"며 "다만 학생들의 총의는 확인했으니 앞으로 행동할 때 명분을 더 얻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3일부터 진행된 이 투표는 투표율이 과반에 못 미쳐 한 차례 기간이 연장됐다. 투표 마지막 날 오후 2시께 재적 회원의 과반수를 넘겼고, 압도적인 찬성률을 보였다. 

졸업생들도 학교 측의 추가 대응을 압박하고 있다. 국민대 졸업생들이 결성한 '김건희 논문 심사 촉구 국민대 동문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지난 6일 학교를 상대로 명예훼손 집단 소송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모욕감을 느낀 국민대 졸업생과 재학생들을 모아 학교 당국이나 연구윤리위원회를 대상으로 명예훼손에 따른 집단 소송을 추진 중"이라며 "조만간 구체적인 소송 일정을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과 부인 김건희씨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과 부인 김건희씨 ⓒ연합뉴스

김씨는 2008년 '아바타를 이용한 운세 콘텐츠 개발 연구:'애니타' 개발과 시장적용을 중심으로' 논문으로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해당 논문은 문장과 표현 등 표절 논란이 제기되며 연구 부정 의혹에 휩싸였다. 

국민대 연구윤리위원회는 김씨 논문에 대한 예비조사에 착수했지만 지난달 10일 "2012년 8월31일까지 연구 부정행위에 대해선 만 5년이 지나 접수된 제보는 처리하지 않는다는 규정에 따라 본건은 검증 시효가 지났다"는 이유로 본조사를 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국민대 총학생회와 동문회 등은 연구윤리위의 결정에 반발하며 재조사를 촉구해왔다. 일부 졸업생과 교수들은 국민대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졸업장까지 반납하며 학교 측에 신속한 본조사 착수를 요구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