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세 증가’ 감수한다…위드 코로나 전환 속도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10.13 14: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회복위 첫 회의서 합의 방역당국 “일상회복위, 일상회복 중 유행증가 위험 있으나 일상회복 지속하기로 합의”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민간공동위원장을 맡은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 총리와 함께 일상회복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은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 ⓒ연합뉴스

13일 공식 활동을 시작한 일상회복지원위원회가 ‘위드 코로나’라고도 불리는 단계적 일상회복 과정에서 유행 증가 위험이 있더라도 일상회복 행보를 지속해야 한다고 합의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앞서 같은 날 오전에 개최된 일상회복위 첫 회의 자리에서 이같은 합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일상회복위 첫 회의에서 일상회복의 전체적인 방향성과 해외 사례 등을 논의했다며 “전반적으로 잘 준비해서 국민의 불편과 서민 경제의 애로가 조속히 회복될 수 있는 일상회복을 잘 달성해야 한다는 점과, 이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유행이 증가할 수 있는 위험성은 있으나 일상회복을 위한 노력을 중단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점을 위원들이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어 “각 분야별 분과위원회를 조속히 개최하여 이를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의 완성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일상회복위 첫 회의를 주재한 김부겸 국무총리는 회의 모두 발언에서 “정부는 그간의 방역성과와 높아진 백신 접종률을 바탕으로 단계적 일상회복의 여정을 준비하고자 한다”며 사실상 코로나19와의 공존 행보를 공식화했다.

김 총리는 “코로나19를 더 이상 미지의 공포가 아닌 통제 가능한 감염병으로 바꾸고 국민 여러분께 온전한 일상을 되돌려 드리는 준비를 하자는 것”이라면서도 “단계적 일상회복이 마스크를 벗어 던지자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현재 논의되는 일상회복 방안이 모든 방역지침을 코로나19 이전으로 돌리는 방향이 아님을 강조한 것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