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미접종자 역차별 논란에 “백신패스 불가피”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10.27 13: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당국, 실내체육시설 백신패스 도입 논란에는 ‘방역적 위험 높다’ 반박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이 지난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보건복지부 제공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이 지난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보건복지부 제공

유흥시설 등 고위험시설 출입시 백신 접종 증명 혹은 음성 확인을 거치게 하는 이른바 ‘백신패스’가 도입을 앞두고 차별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방역당국이 백신패스의 도입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된 정례브리핑에서 “백신패스 도입을 연기해야 한다는 여론이나 쟁점이 형성돼 있지는 않다고 보고 있다”며 “최소한의 위험을 통제하기 위해 현재로서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단계적 일상회복 시작 후) 사회적 거리두기 안에 포함돼 있는 생업시설의 운영제한이나 대규모 행사 금지 조치를 해제하면 당연히 방역 위험성은 커진다”며 “방역 관리를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방역상황은 악화될 수 밖에 없고, 안정적인 방역 관리 상황을 넘어 의료체계의 여력이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손 반장은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가장 높은 ‘3그룹’ 유흥시설은 물론 ‘2그룹’인 실내체육시설까지 백신패스 적용 대상이 된 것과 관련해선 “2그룹도 상당한 위험성이 있고, 4차 유행 기간 중 집단감염이 상당히 나타났고 전파가 실질적으로 확인됐다”고 반박했다. 또한 “실내체육시설 전반적으로 밀폐된 실내에서 마스크를 쓰기 어려운 활동이 벌어지거나, 마스크를 쓰고 있다고 하더라도 계속 침방울 배출이 많은 활동이 장시간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구조적 요인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상으로 전환 후에는 운영시간 해제뿐만 아니라 격렬한 유산소 운동도 허용되고, 각종 러닝머신 속도 및 음악속도 제한들이 풀리면서 그룹운동(GX)도 다시 시작한다”며 “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우선 적용해서 감염 위험을 줄여나가면서 전환하겠다”고 백신패스 도입 의지를 재확인했다.

한편 정부가 지난 25일 공개한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초안’에 따르면 식당과 카페 등 대부분 다중이용시설과 달리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등 고위험시설에 대해선 백신패스제가 적용될 방침이다. 해당 초안은 오는 2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확정 및 발표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