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조국 수사팀 감찰 착수에 “치졸한 보복”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1.11.06 12: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고검, ‘표적 감찰’ 의혹에 “전혀 사실 아니다” 일축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 ⓒ연합뉴스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 없는 사진 ⓒ연합뉴스

서울고등검찰청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의 이른바 ‘사모펀드 의혹’ 수사팀에 대한 감찰에 착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수사를 지휘했던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은 ‘치졸한 보복’이라며 비판했다.

5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고검 감찰부는 과거 조 전 장관 관련 의혹을 수사한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수사팀이 편향 수사를 했다는 취지의 진정에 따라 감찰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진정은 검찰 수사팀이 조 전 장관 일가가 연루된 사모펀드 의혹을 조사하면서 조 전 장관과 관련된 부분만 수사하고, 사모펀드의 배후로 지목된 자동차 부품업체 ‘익성’ 등과 관련한 수사는 소홀히 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기아차 협력업체이기도 한 ‘익성’은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가 설립될 당시 자금을 댄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는 회사로서, 코링크 사모펀드 1호 투자기업이기도 하다. 이에 조 전 장관의 아내인 정경심 전 동양대학교 교수와 5촌 조카인 조범동씨 등은 코링크의 실운영자가 익성 측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한 수사는 현재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 1부(정용환 부장검사)가 재배당받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서울고검이 감찰에 나섰다는 소식에 당시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으로서 조 전 장관 일가의 수사를 지휘한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은 “조국 수사에 대한 치졸한 보복”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서울고검 측은 일각에서 제기된 이른바 ‘표적 감찰’ 의혹에 대해 “대검에서 관련 진정서를 받아 통상의 절차대로 진행한 것일 뿐 표적 감찰 등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