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李 갈등 봉합을 바라보는 엇갈리는 與野 평가
  • 유경민 디지털팀 기자 (wbql1214@naver.com)
  • 승인 2021.12.06 12: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석 “선대위 안 좋은 모습 안 나올 것”…우상호 “2차 위기 올 것”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5일 "윤석열 대선 후보가 가는 곳마다 붉은 색상의 옷에 노란 글씨로 자신만의 의상을 만들어 입고 오시는 분들은 제가 현장에서 모시고 그 메시지의 의미를 널리 알리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어제(4일) 윤 후보와 울산에서 부산 방문을 확정한 후 어떤 비단 주머니를 풀어볼까 고민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사진은 지난 4일 부산 서면 시내 거리에서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앞 뒷면에 노란색 글씨로 '사진 찍고 싶으면 말씀 주세요', '셀카 모드가 편합니다'라고 적힌 빨간색 후드티를 입고 유세를 하는 모습.  ⓒ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6일 당 선대위와 관련해 “초기에 지적한 호가호위하는 분들의 문제나 정체를 알 수 없는 (윤석열 대선 후보 측) 핵심 관계자 등 안 좋은 모습이 안 나올 것이라 확신한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사진은 지난 4일 부산 서면 시내 거리에서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앞 뒷면에 노란색 글씨로 ‘사진 찍고 싶으면 말씀 주세요’ ‘셀카 모드가 편합니다’라고 적힌 빨간색 후드티를 입고 유세를 하는 모습. ⓒ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의 ‘울산회동’ 이후 극적으로 선대위 갈등이 봉합된 가운데, 이에 대한 여야의 평가가 엇갈렸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초기에 지적한 호가호위하는 분들의 문제나 정체를 알 수 없는 (윤석열 대선 후보 측) 핵심 관계자 등 안 좋은 모습이 안 나올 것이라 확신한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측에선 “2차 위기가 올 것”이라며 평가 절하했다.

이 대표는 6일 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원톱으로 하는 체계가 애초 구상한 대로 자리 잡았다. 제가 어제 (코끼리를) 면도했다고 표현했는데, 털을 다 깎은 것 같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그간 윤석열 캠프 핵심 관계자, 이른바 ‘윤핵관’이라 불리며 언론에 익명으로 등장하는 윤 후보의 일부 측근들을 ‘파리떼’에 비유하며 강하게 비판해왔다. 이 대표가 언급한 ‘면도 잘 된 코끼리 선대위’는 ‘파리떼’가 꼬이게 했던 털을 깎아낸 것을 의미한다. 선대위 정상화 상황을 설명한 것이다.

이 대표는 지난 3일 ‘울산 회동’을 계기로 당 선대위가 정상화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는 지난주 잠행에 대해 “과도기적인 (선대위) 구성으로는 제 역할이 제한적인 것과 더불어 원활한 선대위 운영이 어렵다는 판단에 별도 행보를 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새로 합류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기존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과의 역할 조정에 대해선 “지난 한 주간 과도기적 체제였고, 역할 규정이 있을 것이라 본다”며 “김종인 위원장과 저, 윤 후보, 김병준 위원장 모두가 긴밀한 논의로 업무 분장을 정하는 상황이라고 보면 된다”고 했다. 또 “윤 후보와 저, 김종인 위원장, 이번에 조정하는 과정에서 큰 역할을 해준 김기현 원내대표까지 원팀으로 잘 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내다봤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 시사저널 박은숙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 시사저널 박은숙

여당의 평가는 사뭇 다르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국민의힘의 선대위 갈등 봉합을 두고 “해결된 게 없는데 갑자기 희희낙락 웃고 ‘극적인 해결’이라고 얘기하는데 뭐가 극적으로 해결됐다는 건지 잘 모르겠다”며 “이런 봉합은 반드시 2차 위기가 온다”고 주장했다.

그는 “윤 후보가 굽히고 들어간 모양새가 됨으로써 좀 (체면이) 구겨진 셈”이라며 “결국 당대표가 대통령 후보를 꺾은 모양새라 별로 좋은 모양은 아니다”고 평가했다.

우 의원은 “정당이나 정치권에서 어떤 갈등이 한 번 생기면 갈등의 원인을 제거하고 해결하지 않나. 그래도 앙금이 남는다”며 “김 위원장은 결국 (선대위) 전권을 달라.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과 동급에 놓지 말고 그분을 배제해달라. 그러면 가겠다. 이런 것 아니었나”고 꼬집었다.

이어 “사실 김 위원장의 요구조건이 받아들여진 건 없다”며 “(이 대표가 요구했던) ‘윤핵관(윤석열 후보 핵심 관계자)’이 지금 제거된 것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우 의원은 윤 후보, 이 대표 간 ‘울산 합의’에 대해 “김 위원장의 요구조건이 반영된 것도 아니고 이 대표의 요구조건이 반영된 것도 아닌데 갑자기 울산에서 만세 부르고 부산에서 거리행진 하고”라며 “그냥 손잡고 더 이상 위기가 오면 안 되니 선봉합 후해결하자, 이렇게 합의하신 것 같다”고 해석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