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준 LX 회장, LG 지분 정리…계열분리 마무리 수순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1.12.14 15: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법상 계열분리 요건 충족
구본준 LX홀딩스 회장 ⓒLX홀딩스 제공
구본준 LX홀딩스 회장 ⓒLX홀딩스 제공

LX가 LG와의 지분정리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계열 분리 작업에 착수했다.

구본준 LX홀딩스 회장은 14일 보유 중인 (주)LG 지분 7.72% 중 4.18%를 시간외매매(블록딜) 방식으로 매각했다. 구본준 회장은 이를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이 보유한 LX홀딩스 지분 32.32%를 매수했다. 거래대금은 약 3000억원이다. 세법상 특수관계인 간 경영권 이전 거래에 해당돼 20% 할증된 가격으로 거래됐다.

이 거래를 통해 구본준 회장 일가는 LX홀딩스 지분 40% 이상을 보유하게 돼 LX그룹을 독립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안정적 기반을 마련했다.

구본준 회장은 또 (주)LG 지분 1.5%를 LG연암문화재단·LG상록재단·LG복지재단 등 LG공익법인 세 곳에 나눠 기부했다. 고(故) 구인회 LG그룹 창업주 시절부터 이어져 온 사회공헌활동에 동참하기 위한 차원이다.

이로써 구본준 회장의 (주)LG 지분율은 7.72%에서 2.04%로 줄었다. 그 결과 구 회장 일가가 보유한 (주)LG 지분율이 2.96%가 되면서 공정거래법상 계열분리 기준인 ‘동일인 관련자 지분 3% 미만’을 충족하게 됐다.

LX홀딩스 관계자는 “이번 지분정리를 통해 계열분리 요건이 충족됐다”며 “향후 두 그룹은 공정거래위원회에 계열분리를 신청하는 등 계열분리를 위한 절차를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