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방역 패스, 무리한 측면 많다”
  • 김준란 디지털팀 기자 (loveways12@naver.com)
  • 승인 2022.01.11 18: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원버스는 적용 안 하고 마트는 적용한다니 이해 안 돼”
“실내 출입에는 공간 크기·환기 수준 고려해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실내공기 과학적 방역관리 방안과 대안 모색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실내공기 과학적 방역관리 방안과 대안 모색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1일 코로나19 방역패스 도입과 관련해 "정부의 방역 정책은 과학적 분석이나 역학자료를 바탕으로 하지 않은, 비과학적이고 무리한 측면이 많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진행된 '코로나19 실내공기 과학적 방역관리 방안과 대안 모색 토론회'에서 "모든 방역은 오로지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인 정책이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윤 후보는 현 정부의 방역패스에 대해 "미접종자의 감염 위험을 줄이고 일상 회복을 앞당긴다는 취지는 이해하지 못할 바는 아니다"면서도 "사람이 많아서 움직이기도 어려운 만원 버스, 지하철은 방역 패스를 적용받지 않으면서 비교적 사람 간격이 여유로운 마트, 백화점은 방역 패스를 적용한다는 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윤 후보는 실내에 대한 출입 제재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실내 공간의 크기와 환기 수준, 실내 바이러스 저감 장치 등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공간이 클수록 바이러스 노출 확률이 줄어드는데, 크기 고려가 없는 현행 방역 정책은 그야말로 비과학적"이라며 "환기 정도에 따라 감염 전파에 차이가 있다는 것은 질병관리청 자료로도 확인된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이라도 시설별로 체계적인 환기 등급제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하며 환기가 잘 되는 시설은 방역패스를 적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요양병원 등 고위험 시설이나 소상공인 업장의 경우 환기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실내 바이러스 저감 장치를 설치할 수 있도록 정부가 별도로 지원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며 "코로나19만이 아니라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또 다른 바이러스에 대비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