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국민의힘 항의 방문에 “앞으로 수용하지 않을 것”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1.13 14: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이재명 의혹 제보자 사망에 “檢, 몸통 놔두고 꼬리자르기하다 간접살인” 항의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12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최초로 제보했던 이모 씨가 숨진 채 발견된 것과 관련해 항의 방문, 대검에 진입하려다 방호직원들에게 제지당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12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최초로 제보했던 이모 씨가 숨진 채 발견된 것과 관련해 항의 방문, 대검에 진입하려다 방호직원들에게 제지당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제보자 이아무개씨의 사망과 관련해 국민의힘 의원 20여 명이 “몸통수사 대신 꼬리자르기만 하다 간접살인했다”며 대검찰청 청사를 항의 방문했다. 대검은 “앞으로 집단 항의 방문은 관련 규정에 따라 수용하지 않을 방침”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대검은 13일 입장문을 통해 “정상적인 공무수행에 지장을 주고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훼손할 수 있는 정치권의 항의 방문에 대해 우려와 유감을 표하며 정치권에 신중과 자제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어 “최근 여야 정치권의 현안사건 수사 관련 검찰청 항의 방문이 빈발하고 있다”며 “정치권을 비롯한 국민의 다양한 의견은 경청하겠으나, 이러한 집단적인 항의 방문은 관련 규정에 따라 앞으로 수용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못을 박았다. 그러면서 “현안사건 수사와 공판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하고 공정하게 소임을 다할 것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전날 오후 2시경 대검 청사를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김오수 검찰총장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제보한 사람이 주검으로 발견됐다”며 “검찰이 진짜 몸통에 대한 수사를 놔두고 꼬리자르기만 계속했다. 검찰은 이 죽음에 대해 간접살인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국민의힘 의원들은 대검 청사 내부로 진입하려던 중 방호원들과 충돌을 빚자 대검 관계자들에게 “누굴 막느냐”며 고성을 지르기도 했다. 이후 이들은 대검 측과 협의를 거친 후 박성진 차장검사와 면담을 가졌다. 의원들 중 약 9명은 검찰총장실 앞 복도로 찾아가 연좌 농성을 벌이며 원내대표와 총장 간 단독 면담도 요구했지만 성사되지 않았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처음 제보한 모 시민단체 대표 이아무개씨가 11일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들이 이씨가 숨진 현장 조사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처음 제보한 모 시민단체 대표 이아무개씨가 11일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들이 이씨가 숨진 현장 조사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이날 이씨가 특별한 외상 없이 대동맥 박리 및 파열로 사망했다는 경찰 측 부겸 결과가 나온 상황에서, 이씨의 휴대전화에 이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의 ‘혜경궁 김씨 사건’ 기소 중지와 관련된 의혹을 증명할 녹취록이 담겨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씨 측근인 이민석 변호사는 이날 “이씨가 검찰에 제출하지 않은 녹취록 3개에는 대부분 이 후보 변호사비 대납이 아닌 2018년 ‘혜경궁 김씨 사건’의 검찰 기소 중지 과정 등과 관련된 추가 의혹이 담긴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를 규명하기 위해 휴대전화 포렌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다만 유족들은 “정치적으로 활용되기 싫고, 주목을 받고 싶은 마음이 없다”며 포렌식 여부에 대해 망설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혜경궁 김씨 사건’을 수사했던 경찰은 2018년 11월 김씨를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및 명예훼손 등 혐의 기소의견으로 수원지검에 송치했으나, 검찰은 증거 불충분으로 기소 중지 처리했다. 당시 기소 중지 과정에서 김씨 측이 검찰 출신 전관 변호사를 영입해 사건 처리에 영향을 미쳤다는 의혹도 나온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