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300만 개 일자리 창출…청년 고용률 5%p 향상”
  • 김준란 디지털팀 기자 (loveways12@naver.com)
  • 승인 2022.01.18 15: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 발표…“사회서비스 일자리, 유승민 공약 과감히 수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8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8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8일 "디지털·에너지·사회서비스 대전환으로 300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내용이 담긴 '일자리 대전환 6대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6대 공약은 ▲디지털·에너지·사회서비스 대전환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정의로운 일자리 전환체계 구축 ▲일자리 정책 체계 정비 ▲기업주도 일자리 성장 촉진 ▲혁신형 지역 일자리 창출 ▲청년 일자리 지원 등이다.

먼저 이 후보는 일자리 300만 개 창출을 위해 "국비·지방비·민간자금을 포함한 135조원을 조성해 인프라 투자를 추진하겠다"며 "디지털 인프라 조성, 데이터 고속도로와 산업생태계 구축, 초기술·초연결 신산업 육성, 디지털 문화콘텐츠 육성, 스마트 SOC 투자를 힘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탈탄소·녹색경제로의 빠른 전환을 통해 신산업 일자리 창출의 기회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약속하며 "사회서비스 일자리 공약은 유승민 전 의원의 '사회서비스 일자리 100만 개' 공약을 실사구시 입장에서 과감히 수용했다"고 강조했다.

또 이 후보는 유럽연합이 탄소중립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대규모 기금 등을 조성한 '공정 전환계획'을 예로 들며 한국형 '정의로운 일자리 전환체계'를 마련하겠다는 공약도 내놓았다. 이 후보는 산업과 일자리의 변화를 예측·분석해 맞춤형 직업훈련과 직업상담을 미리 제공하고 일자리 이동을 지원한다는 계획을 내세웠다. 

이 후보는 "기업이 신산업으로 전환할 경우, 규제 특례와 사업전환자금을 확대 지원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전환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일자리전환 관련 의사결정 과정에 노동자가 함께 참여해 의논하는 시스템을 마련하겠다. 이를 위해 '노동전환지원법' 제정을 서두르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이 후보는 일자리 정책 체계를 정비하겠다고 공약했다. 일자리 정책과 경제 정책을 상호보완하고 동시에 기획하는 '일자리전환기본법'을 제정하고 기획재정부를 개편해 일자리 정책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이 후보는 "기획재정부를 개편하는 과정에서 일자리 정책의 기획과 조정기능을 대폭 강화해 일자리전환의 콘트롤타워로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기업이 주도하는 일자리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국가대표 혁신기업 3000개 유니콘(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 100개와 다수의 데카콘(가치 100억 달러 이상)을 육성하겠다는 내용도 발표했다. 이를 위해 50조원의 K-비전펀드 조성, 10조원 벤처투자, 국민참여형 벤처투자펀드 조성 등을 약속했다.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지역 특색에 맞는 혁신선도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수도권 소재 기업의 지방이전을 지원하고 해외에서 국내로 복귀하는 기업들이 지역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규제개혁, 조세특례, 산업부지 등을 과감하게 지원하겠다"며 "상생형 일자리사업을 10개 이상 추가 발굴해 지역에 50조원 이상의 투자가 이뤄지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청년 일자리 지원을 위해서는 "임기 내 청년 고용률 5%포인트 향상을 목표로 '담대한 일자리정책'을 펼치겠다"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개편해 청년 지원금을 현재보다 두 배 더 늘리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