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겨울나기 위한 건강식품 3
  • 박선우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01.20 0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타민D 보충에 연어, 달걀 노른자 등이 도움
ⓒ픽사베이
ⓒ픽사베이

겨울철은 각종 영양소 결핍이 발생하기 쉬운 계절이다. 낮은 기온이나 폭설로 외출이 제한돼 다양한 식재료를 구하기 어려워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어서다. 따라서 건강하게 겨울을 나려면 몸에 좋은 영양분을 고루 챙겨먹는 게 중요하다. 겨울철에 보충하면 좋은 영양소와 해당 영양소가 다량 함유된 식품들을 알아보자.

▲비타민 D

비타민D는 신체 면역체계를 유지 및 증진하는데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가 결핍된 사람은 감기를 앓게 될 가능성이 24~36% 정도 상승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비타민D는 햇볕을 통해 자연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영양소다. 그러나 겨울은 낮 시간이 짧고 햇볕이 약해 충분한 양의 비타민D를 흡수하기 어렵다. 비타민D 보충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는 달걀 노른자, 참치, 연어, 우유 등이 있다.

▲철분

체내에 철분이 부족할 경우 면역력 약화로 감염이 늘어날 수 있다. 또한 철분 결핍은 피로감, 현기증, 두통 등의 원인이기도 하다. 빈혈증 환자들 중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 것도 이때문이다.

철분이 풍부한 식품은 소고기와 시금치, 흰콩, 렌틸콩 등이 있다.

▲아연

아연은 신체의 면역 기능 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소다. 아연은 성장과 조직 골격 형성, 생식기능 증진에 관여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5개월간 아연을 지속적으로 섭취한 결과,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눈에 띄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기 초기 단계에서 아연 보충제를 섭취할 경우 감기를 앓는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연구도 존재한다.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은 통곡물과 콩, 소고기, 돼지고기 등이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