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24시] 세종에서 첫 ‘국가균형발전의 날’ 기념식…국민적 공감대 확산
  • 서중권 충청본부 기자 (sisa410@sisajournal.com)
  • 승인 2022.01.25 14: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춘희 시장 “노력하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
지난해 개최한 국가균형발전 기념식 ⓒ연합뉴스

국가균형발전의 날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되면서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에 탄력이 붙고 있다.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는 25일 시청 여민실에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제1회 국가균형발전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념행사는 1월 29일인 국가균형발전의 날이 국가 법정기념일로 지정되면서, 국가균형발전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국가균형발전 상징도시‘인 세종시에서 개최하게 됐다.

1월 29일은 지난 2004년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가 ‘지방화와 균형발전시대’를 선포한 날이다. 세종시는 2015년부터 매년 균형발전 선언일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해 왔다.

세종시는 수도권 과밀해소와 지방분권에 탄생배경을 두고 있는 국가균형발전을 대표·상징하는 도시로, 이번 법정기념일 지정으로 행정수도 완성이 더욱 가까워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열린 기념식은 균형발전 추진 경과보고, 균형발전 성과와 전망 영상 시청, 균형발전의 날 지정 축하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기념식에 이어 오후에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산업연구원 주최·주관으로 ‘균형발전을 위한 초광역 발전전략’ 정책세미나가 연계행사로 개최됐다.

세미나는 부울경 특별자치단체 및 초광역 특별협약 체결 추진에 부응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를 가졌다. 초광역 발전전략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돼 주요 이슈별 전문가들의 발제와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축사에서 “국가균형발전의 날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신 모든 분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고 격려했다.

이어 “수도권 일극체제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지역 주도의 연계와 협력을 통해 지역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초광역협력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균형발전 상징도시로서 국회의사당 건설을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과 연계해 그 효과가 충청권을 넘어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기념식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정부 방역 당국의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진행했으며, 유튜브 채널을 통한 현장 생중계가 함께 진행됐다.

 

시민주권으로 만드는 세종형 여성친화도시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여성친화도시 2단계 지정을 발판삼아 ‘세종형 여성친화도시’ 구축에 닻을 올렸다.

시는 25일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비대면으로 진행된 ‘2021년 여성친화도시 정부포상 수여식 및 협약식’에서 여성친화도시 2단계로 지정받았다.

여성가족부는 지역 정책 수립·집행 과정에서 여성과 남성이 균형 있는 참여로 여성 역량강화와 돌봄 지원 확대,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을 추진 중인 지방자치단체를 ‘여성친화도시’로 지정하고 있다.

여성친화도시는 1단계(진입), 2단계(발전) 지정을 거쳐 3단계(선도)에서 ‘성평등 파트너 도시’로 인증이 주어진다.

이날 세종시를 포함한 지방자치단체 31곳은 정부포상, 여성친화도시 1~3단계를 지정받았으며, 세종시는 전국 광역시 중 유일하게 여성친화도시 2단계에 이름을 올렸다.

시는 지난 5년 동안 ▲여성창업 특화 프로그램 ‘창업여풍 프로포즈’ ▲스마트시티 기술을 활용한 시민 안전망 구축 ▲세종형 공동육아나눔터 조성 ▲여성중심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 지역특화사업에 매진해왔다.

시는 2단계에서 ‘시민주권으로 만들어가는 여성친화도시, 세종’을 비전삼아 시민 주도로 만들어가는 여성친화도시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2단계에서는 ▲세종여성플라자 개관·운영 ▲양성평등정책 담당관 신설 ▲양성평등한 세종형 자치분권 실현 ▲읍·면 발전위원회 여성친화특별위원회 구성·운영 ▲세종형 여성친화기업 인증제 등 사업을 추진한다.

류임철 세종특별자치시 행정부시장이 지난 24일 등 이틀에 걸쳐 관내 대규모 건설공사장 3곳을 방문해 안전상황을 점검했다. ⓒ세종시

세종시 류임철 부시장, 붕괴 사고 대비 공사장 점검 나서

류임철 세종특별자치시 행정부시장이 지난 21일과 지난 24일 이틀에 걸쳐 관내 대규모 건설공사장 3곳을 방문해 안전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최근 타 지역에서 발생한 공동주택 붕괴사고에 따른 것이다. 시민 눈높이에서 사고 위험이 높은 콘크리트 타설 보양, 화재발생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전반적인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류 부시장은 24일 조치원읍 소재 한림제지 리모델링 현장을 방문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가설울타리, 가림막 등의 설치·관리상태를 살폈다.

이어 공사장 관계자들에게 공사장 내 위해 요소를 사전에 제거해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를 주문했다.

류 부시장은 앞서 지난 21일 네이버데이터시설을 찾아 콘크리트 타설 보양, 타워크레인 등 기계장비 적정운영여부, 지반침하 및 토사붕괴 등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분야를 점검하기도 했다.

류 부시장은 “모든 공정에 걸쳐 안전사고 위험요인을 사전에 점검하고 제거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