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러시아 전면전 감행 시 제재 동참”…‘신중론’서 선회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2.24 12: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방과 대응 방안 협의 중…우리 경제 피해는 최소화”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전운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23일(현지 시각) 국경을 맞댄 러시아 로스토프 역에 정차된 기차 위에 장갑차가 즐비하게 적재돼 있다. ⓒ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전운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23일(현지 시각) 국경을 맞댄 러시아 로스토프 역에 정차된 기차 위에 장갑차가 즐비하게 적재돼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위협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전면전이 현실화하면 미국 등 서방이 주도하는 대(對)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제반 상황에 비추어볼 때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공이 임박한 것으로도 볼 수 있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는 미국 등 우방국들과 대응방안을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외교부는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러시아가 어떠한 형태로든 전면전을 감행할 경우, 우리 정부로서도 대러 수출통제 등 제재에 동참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는 이러한 조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우리 경제와 기업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가능한 방법을 검토하고,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청와대는 이날 오전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위원회(NSC)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했다. 그간 대러 제재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미칠 영향, 한러 관계 등을 고려해 ‘신중론’을 고수해왔던 정부가 제재 동참 입장을 밝힌 것은 군사적 충돌이 사실상 임박했다는 신호가 나오면서 미국의 주요 동맹의 제재 대열에 합류하기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은 앞서 23일(현지 시각) “러시아가 오늘 밤 안에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할 수도 있다”며 “정확한 날짜나 시간을 말할 순 없지만 러시아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모든 것이 준비됐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