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 尹 당선에 “혐오정치 안 돼…20대 여성 표심 헤아려야”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3.11 14: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페미니스트 주권자행동 기자회견
“성평등 후퇴 우려…여가부 폐지 철회해야”
11일 오전 서울 파이낸스센터 앞에서 열린 2022 페미니스트 주권자행동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11일 오전 서울 파이낸스센터 앞에서 열린 2022 페미니스트 주권자행동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여성가족부 폐지’를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던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당선되면서 여성계에서는 성평등 정책 후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등 여성단체로 구성된 ‘2022 페미니스트 주권자행동’은 11일 서울 광화문 파이낸스센터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당선인을 향해 “페미니스트 주권자의 엄중한 경고를 받아들여 성평등 사회로의 전환을 모색하라”고 촉구했다.

양이현경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는 이날 “윤 당선인은 차별과 폭력 없는 공존의 미래를 위해 여성과 자연의 착취에 기반한 ‘성장’ 패러다임에서 돌봄 중심 사회로 전환해야 한다”며 “성평등 정책 전담 기구인 여성가족부를 강화하고 모든 부처에 성평등 담당 부서를 설치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위순복 꿈누리여성장애인상담소 활동가도 “우리가 원하는 것은 남성의 패배가 아니라 성평등의 실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권교체라는 높은 열망에도 불구하고 0.73%라는 근소한 차이로 제20대 대통령이 선출된 민심의 의미가 무엇인지 대통령 당선인은 잘 헤아려야 할 것”이라며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말도 안 되는 공약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이번 대선에서 2030 여성이 윤 당선인을 외면한 것은 혐오를 등에 업고 여성의 삶을 묵살한 결과”라며 “지금처럼 차별과 혐오를 동력 삼아 국정을 운영한다면 더 큰 외면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이제라도 여성과 소수자에 대한 구조적 차별을 인식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 비전과 국가 성평등 추진 체계 강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윤 당선인에 당부했다.

앞서 한국성폭력상담소는 이날 논평을 통해 윤 당선인이 반페미니즘, 여성·소수자에 대한 혐오를 선동하며 한국 사회의 차별 구조를 더 악화시켰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 당선인과 국민의힘은 혐오와 차별이 득세하는 사회에서 여성 국민들이 느끼는 불안과 두려움을 진지하게 헤아려야 할 것”이라며 “성평등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성폭력 피해자의 권리를 제한하는 공약은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역시 논평을 내고 “제3의 선택을 고민했던 20대 여성이 이 후보를 선택하게 된 것은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당 대표, 하태경 의원 등이 선동해온 여성과 소수집단에 대한 차별·혐오·배제의 정치가 현실화할 것이라는 공포와 이를 막아야겠다는 절박한 의지 때문이었다”고 분석했다.

이어 “20대 여성이 이재명 후보를 선택한 것은 결코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해서가 아니다. 이 후보에게 표를 던질 수밖에 없었던 것은 양당 체제라는 정치적 구조 때문이고, 이런 양당 체제를 고착화한 책임은 더불어민주당에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