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의 ‘백지신탁 거부’ 정조준한 민주…“바이오주 보유 부적절”
  • 이혜영 디지털팀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2.04.05 11: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0만 서울시민 대상 의료보건 사업 추진, 직무 연관성 있어”
17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 기자회견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공직자 주식 백지신탁을 거부한 오세훈 서울시장을 거듭 압박하고 나섰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오 시장을 향해 "행정심판으로 시간끌기 하지 말고 지금 당장 보유 주식을 백지신탁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지자체장이 3000만원 이상 주식을 보유한 경우 두 달 안에 처분하거나 백지신탁해야 하지만 오 시장은 지난 보궐선거에서 당선되고 국민권익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청구해 백지신탁 의무를 정면으로 거슬렀다"고 직격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오 시장이 취임 이후에도 특정 바이오기업 주식을 매입했다며 "서울시는 1000만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의료보건 사업을 추진하는 곳인데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바이오주와 직무 연관성이 없다는 오 시장의 주장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주당은 지난 대선 당시 주식은 말할 것도 없고 고위공직자 부동산 매각 또는 신탁 제도 도입을 공약한 바 있다. 부동산도 백지신탁을 통해 공직자 청렴성을 더 높여야 할 때"라며 "'첫날부터 능숙하게'라는 오 시장의 보궐선거 슬로건이 '주식투자 능숙하게' 하겠다는 뜻이 아님을 스스로 증명해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한편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관보에 공개한 2022년 공직자 정기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오 시장의 재산은 가족 소유 재산을 포함해 59억226만원으로 종전 신고액(작년 7월)보다 10억2239만원 늘었다.

오 시장이 보유한 주식은 총 8억6962만원 가량이다. 오 시장과 배우자는 바이오(제약)기업인 에이치엘비 주식(총 2만2934주)과 신라젠 주식 총 2057주를 보유한 것으로 신고했다.

오 시장의 행정심판 청구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행정심판 결정이 나오기까지 보유 주식에 대한 신탁 의무는 발생하지 않는다"며 "결정이 나오면 그에 따른 의무를 충실히 이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