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24시] 김해시, 사립유치원 교재비 지원…학급당 100만원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04.14 12: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김해시조합공동사업법인, 탑마트에서 산딸기 소비 촉진 행사
김해시, 김해다례대학 신입생 모집… 장군차 다법 실습

경남 김해시는 올해부터 지역 사립유치원에 교재·교구비를 학급당 100만원씩 지원한다.

14일 김해시에 따르면, 김해시는 36개 사립유치원 280학급에 교재·교구비를 지원한다. 앞서 지난해 김해시는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를 개정한 덕분에 올해부터 사립유치원 교재·교구비 지원금을 지급한다.

김해시는 원아 수 감소와 코로나19 사각지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립유치원의 재정적 부담을 덜어주고, 배움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이를 지원한다. 김해시는 초중고 교복구입비를 지원했고, 교육환경 개선사업도 펼치고 있다. 또 행복교육지구 사업과 초등 방과후학교 운영, 고교 맞춤형 학습 운영, 기숙형 고교·자율형 공립고 운영 등을 지원하고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교육환경 분위기 또한 위축돼 있다”며 “아동친화도시 위상에 걸맞게 배움의 기회에서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김해시 보조사업의 범위를 기존 초중고뿐만 아니라 유치원까지 확대했다”고 말했다.

김해시청 전경 ©김해시
김해시청 전경 ©김해시

◇ 김해시-김해시조합공동사업법인, 탑마트에서 산딸기 소비 촉진 행사

경남 김해시는 김해시조합공동사업법인과 함께 13일부터 17일까지 서원유통 탑마트 영남권 매장 76곳에서 산딸기 소비 촉진 행사를 동시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산딸기 전국 최대 주산지로서 코로나19로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시민들은 행사 기간에 산딸기 250g(1팩)을 시중가 대비 25% 할인된 798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산딸기는 동의보감에 기운을 보충하고 무거운 몸을 가볍고 밝게 해준다고 기록될 만큼 자양과 강정, 강장 효능이 뛰어나다. 또 웰빙식품이자 건강식품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직거래 행사뿐만 아니라 언택트 시대에 적합한 라이브커머스, 소셜커머스 등 온라인 유통 플랫폼을 활용해 실질적으로 농가 소득이 증대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김해시, 김해다례대학 신입생 모집… 장군차 다법 실습

경남 김해시는 13일부터 21일까지 6기 김해다례대학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차(茶)문화 전반에 관심이 있고, 80시간 이상 수업 이수와 자체 통학이 가능한 김해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제출 서류는 사진을 포함한 입학지원서와 주소지 확인을 위한 주민등록등본 1부다. 참여 희망자는 김해시 농업인회관 3층 (사)가야차인연합회로 방문 또는 전화로 접수하면 된다. 

김해다례대학은 김해시가 주최하고 가야차인연합회가 주관하는 김해지역 유일의 차문화인 양성 과정이다. 김해다례대학은 2017년을 시작으로 5년간 16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김해시는 이번 과정에 국내 유명 차 전문가들을 강사로 초빙해 한국의 차문화와 김해 장군차 유래 등 차문화를 교육한다. 또 장군차 다법 실기 등을 실습하고, 국내 차문화를 답사한다.

김해시 관계자는 “최근 차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차문화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 또 이를 통해 장군차라는 우수한 문화유산을 가진 김해시가 차문화 선도 도시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