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준석 “공동정부에 너무 집착할 필요 없어…安측 역량 보여줘야”
  • 이원석·김종일 기자 (lws@sisajournal.com)
  • 승인 2022.04.15 16:00
  • 호수 169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安 이상 기류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생각은?
“당초 4월11일 합당 선언…이태규 돌발 사퇴로 무산돼 유감”

“함께 정권을 교체하고, 함께 정권을 인수하고, 함께 정권을 준비하며, 함께 정부를 구성해 정권교체의 힘으로 정치교체·시대교체가 될 수 있도록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두 당은 선거 후 즉시 합당을 추진할 것입니다.” 지난 대선 직전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현 대통령 당선인)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현 대통령직인수위원장)가 단일화를 선언하며 발표한 내용의 핵심이다. 이 약속은 깨질 뻔했다. 윤석열 정부의 초대 내각 인선에 당초 예상됐던 안 위원장 측 인사가 단 한 명도 포함되지 않으면서 공동정부 구성 약속이 폐지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기 때문이다.

일촉즉발의 팽팽한 긴장 상황은 두 사람이 4월14일 저녁 전격 회동을 가지면서 고비는 넘겼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럼에도 근본적인 불화의 원인은 여전히 남아있어 갈등이 완전히 봉합될지는 미지수다. 

양측은 최근 공동정부는 물론 합당에서도 차질을 빚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4월12일 국회 본청에서 진행된 시사저널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사실 어제(4월11일) 저희가 국민의당과 합당 선언을 하기로 돼있었는데, 안 위원장 측과 이태규 의원의 돌발 상황 때문에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합당에 대한 내용도 거의 타결됐었다. 이 의원의 인수위원 사퇴로 합당 선언이 이뤄지지 않아 상당히 유감”이라고 했다. 양당은 국민의당 채무와 지방선거 공천권 등 핵심 쟁점에 대해 합의를 이뤘던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정부가 흔들리자 합당에까지 여파가 미쳤던 것이었다.

지난해 두 당은 합당을 추진했지만 결국 무산된 전력이 있다. 정치권에선 계속해서 흔들리는 양측 사이에서 같은 그림이 또 반복되지 않을까 우려한다. 공동정부와 합당은 기존 약속대로 이뤄질 수 있을까. 시사저널은 4월7일로 취임 300일을 맞은 이 대표를 만나 최근 벌어졌던 양측의 갈등과 윤 당선인과 인수위에 대한 평가, 지방선거 전망 등 여러 현안에 대한 입장을 들었다.

ⓒ시사저널 이종현
ⓒ시사저널 이종현

이태규 의원이 인수위원직에서 사퇴했다. 합당엔 영향이 없나. 

“국민의당과 합당 협상을 이미 한 번 해봤기 때문에 이번엔 더더욱 조심해서 진행했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다. 사실 어제(4월11일) 저희가 합당 선언을 하기로 돼 있었는데, 안 위원장 측과 이 의원의 돌발 상황 때문에 이뤄지지 않았다. 합당에 대한 내용도 거의 타결됐었다. 이 의원의 사퇴로 합당 선언이 이뤄지지 않아 상당히 유감이다.” 

국민의당 측에서 미루자고 한 건가.

“그렇다고 봐야 한다.”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까.

“합당이 가능하다면 저희는 언제든지 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 좀 변화는 있어 보인다. 어제오늘 사이에 뭐가 좀 있는 것 같다. 저는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만 판단을 한다. 인수위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좀 세밀하게 파악해 봐야 한다.”  

같은 상황이 반복되는 이유는.

“지난해 협상 때도 막판에 제가 하도 답답해서 ‘할 거냐, 말 거냐’ 이렇게 얘길 했는데 그때 많은 사람이 ‘뭘 저렇게 강하게 말하나’라고 했다. 이제는 (모두가) 알 거다. 얼마나 답답했으면 그렇게 얘기했겠나. 계속 끌고 가면 답이 없다. 이전부터 안 위원장을 경험해 봐서 안다. 안 위원장은 연락이 안 되면 계속 안 된다. 이번에도 그런 상황을 만들기 싫었다.”  

공동정부 구성에 차질이 생기는 것 아닌가.

“공동정부 구성과는 관계가 없을 것으로 본다. 다만 사람들은 공동정부라는 용어가 선행됐기 때문에 ‘그걸 할 것이다’라고 믿고 있겠지만, 그러려면 그에 걸맞은 역량을 안 위원장 측에서 보여줘야 한다. 그게 아니라면 너무 (공동정부 구성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 

무슨 의미인가. 

“지금도 보면 아주 간단한 인사 측면에서도 저렇게 다툼이 심한데 정부 출범 후 구체적인 국정에 들어가면 어떻겠나. 국정은 서로 머리를 맞대고 같이 해야 되는 일이지 않나.”

인수위를 평가해 보자. 지금 윤 당선인과 인수위가 잘하는 점은 뭔가. 

“인사 철학이다. 지금까지 보기 어려웠던

확고한 원칙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는 느낌이다.”현재까지의 인사는 어떻게 평가하나.

“이 정도 인물들이면 국민들께서 신뢰할 수 있는 인사라고 생각한다. 서울대 출신이 많아서 엘리트 인사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 같은데 저는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사실 장관은 엘리트가 해야 되는 게 맞는 부분도 있다. 정책을 총괄하고 통찰력 있는 시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미흡한 점을 꼽는다면.

“국정 어젠다(의제)에 대한 홍보가 약간 부족하다.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이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등이 현재 많이 등장하는데, 이보다는 인수위에서는 대한민국 5년 미래 청사진을 그려야 하는 새 정부로서 윤석열 정부가 어디를 지향하는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본다. 과거 이명박 인수위 때 논란도 많았지만, 영어 교육 강화 등 방향만은 명확하게 나왔다. 지금 인수위도 그런 게 필요하다.” 

그런 청사진을 인수위가 못 보여주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인수위의 모든 운영에 대한 성과와 책임은 전부 다 인수위원장이 지는 것이다. 그 이상 말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집무실 이전을 두고 논란이 많았다. 

“청와대 이전은 ‘용산으로 간다’가 미리 안 나왔을 뿐 대선 전부터 내놓은 공약이다. 또 국민이 동의하는 의미로 표를 찍어주면서 완성된 공약이다. 다만 용산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논란이 커진 거다. 또 제가 알지만, ‘윤핵관’들은 실제 이 문제에는 크게 관심이 없다.”

남은 기간 중요한 핵심 과제는 뭘까.

“패러다임의 전환이 많이 일어났으면 좋겠다. 우리가 지금까지 사회를 바라보는 여러 시각이 한 번에 바뀔 수 있는 정책을 많이 발굴해야 한다. 예를 들어 대학 교육 정원 통제 같은 이슈다. 향후 미래가 어떻게 바뀔 것인지 등을 현 문제와 연계해 굉장히 중요한 주제로 다뤄야 한다. 또 세금과 관련해선 모순적이고 중복되는 세금이 꽤 많다. ‘작은 정부’ 지향에 맞는 분명한 어젠다를 정리해야 한다.”

윤 당선인에게는 어떤 과제가 시급할까.

“대통령으로서의 아이덴티티(identity)를 구축하는 게 중요하다. 당선인은 아직까지도 ‘사랑받는 검사’로 기억된다. ‘이 사람이 통치를 하면 어떤 모습일까’에 대한 밑그림이 아직 완성이 안 된 부분이 많다. 그걸 명확하게 보여줘야 한다.”

바로 지방선거다.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전략을) 공개하긴 어렵지만 대선 때와 마찬가지로 지방선거를 위해 필요한 전략들을 착착 준비해 나가고 있다. 홍보 관련 특별한 전략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게 있다. 선거를 연달아 치르니 좀 피폐한 부분이 있다. 그래도 이겨내야지(웃음).”

지방선거에서도 ‘세대포위론’은 유효한가. 

“세대포위론은 대선에선 먹히지만, 지방선거에선 좀 다르다. 지방선거에서는 지역별 표를 따로 계산하기 때문에 지역별 어젠다를 강하게 내세우는 게 중요하다. 대선 과정에서 광주 쇼핑몰 공약을 했던 것처럼 지역 이슈를 투영하는, 굉장히 강한 공약을 지역별로 준비하고 있다.” 

공천에서 가장 중시하는 부분은.

“경쟁의 원칙이다. 지금까지는 당 대표가 전국 공천 중 10~20%를 ‘내 사람을 꽂고 싶다’고 하면 못 할 건 없었다. 저는 그걸 안 했기 때문에 떳떳할 수 있다. 공정한 룰과 시스템 공천을 해야 한다. 경선이 차질 없이 실시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할 것 같다.” 

이른바 ‘윤심(尹心)’ 논란도 나왔다.

“저는 윤심을 잘 안다. ‘이겨야 된다’가 윤심이다. 어떻게 이길 수 있을지는 당선인이 저와 얘길 많이 한다. 그러나 그게 ‘누구를 내가 너무 아껴서 특정 지역에 넣겠다’ 이런 게 아니다. 그저 어떻게 승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다.”

민주당이 검수완박을 밀어붙이고 있다.

“검수완박이라는 개념 자체가 이미 국민에게 버려졌다고 생각한다. 검찰 조직은 물론 현 정부에서 임명한 검찰총장까지도 굉장히 미온적이지 않나. 지난해 검경 수사권 조정을 했고, 이미 지나간 이 사안을 다시 끌어내 표결로 들어가겠다고 하는 게 믿기지 않는다.”

지방선거에 영향이 있을까. 

“일반적인 대한민국 시민들은 경찰 볼 일도 별로 없다. 검찰 볼 일은 더 없다. 지방선거 앞두고 민생 얘기는 없고, 이런 리그를 펼치는 민주당에 대해 국민이 잘 알 거라고 본다. 결국에는 민주당 정권에서 했던 일들에 대해 ‘강한 수사를 받기 싫다’는 의미로 읽힐 거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