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명예 안고 떠나는 김오수…文 대통령, 사의 수용
  • 이혜영 디지털팀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2.05.06 09: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피해 우려” 김 총장 외 다른 간부들 사의는 반려
김오수 검찰총장이 4월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에 도착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오수 검찰총장이 4월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에 도착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에 반발하며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김오수 검찰총장의 사의를 수용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김 총장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전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김 총장의 사표를 한 차례 반려했으나, 스스로 책임을 지겠다는 뜻으로 재차 사의를 밝혀왔다"면서 "이제는 더 미루기 어려운 상황이 돼 사의를 수용한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지난달 22일 더불어민주당이 검찰 수사·기소권 분리 법안 입법을 강행하자 이에 반발하며 박범계 법무부 장관을 통해 두 번째 사표를 제출했다. 앞서 같은달 18일 문 대통령이 김 총장의 사표를 한 차례 반려했지만, 끝내 국회 설득에 실패하자 김 총장은 그로부터 나흘 뒤 재차 사표를 냈다. 

민주당의 속도전에 사실상 속수무책이던 검찰 내부에서는 김 총장을 향한 질타와 책임론이 터져나왔다. 검사들은 내부망 등을 통해 격앙된 목소리를 내며 김 총장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김 총장은 당초 이날 퇴임식을 계획했지만 이를 두고도 내부 반발이 거세게 일자 별도의 행사 없이 물러나기로 하는 등 불명예 퇴진을 하게 됐다. 

다만 문 대통령은 김 총장 외에 다른 간부들의 사표는 검찰 사무 공백으로 인한 국민의 피해를 우려해 반려했다.

박 대변인은 "검찰총장 외에 검찰 간부들은 검찰사무 공백으로 인한 국민의 피해가 우려되므로 사의를 반려한다"며 "대검 차장을 중심으로 빈틈없이 책무를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검수완박 입법 움직임이 본격화하자 김 총장에 이어 고검장급인 박성진 대검 차장검사도 법무부에 사표를 제출했다. 이성윤 서울고검장, 김관정 수원고검장, 여환섭 대전고검장, 조종태 광주고검장, 권순범 대구고검장, 조재연 부산고검장 등 현직 고검장 6명도 전원 사직서를 제출했고, 고검장급인 구본선 법무연수원 연구위원 역시 사의를 표했다.

김 총장이 물러나게 되면서 문 대통령 퇴임 때까지는 박성진 대검 차장이 총장 권한대행을 맡으며 검찰을 이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한 이후 새 총장 지명을 비롯한 검찰 지휘부에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