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24시] 경기도일자리재단, 포천·군포·하남에 지역특화 산업인력 양성
  • 나선리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2.05.10 14: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창립 17주년 기념식 행사
경기연구원, 경기북부 활성화 위한 3대 전략 제시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일자리재단 제공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일자리재단 제공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일자리센터는 지난 6일 포천·군포·하남시 시·군일자리센터와 ‘시·군 맞춤형 직업교육훈련 지원 공모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재단은 지난달 경기도 시·군일자리센터를 대상으로 시·군 맞춤형 직업훈련사업을 공모했다. 내·외부 전문가 심사를 거쳐 △포천시 유통물류 전문가 과정 △군포시 스마트팩토리인력양성과정 △하남시 취업역량강화지원사업이 선정됐다.

재단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공모선정된 3개 시‧군일자리센터에 6190만원 규모의 지역 맞춤형 일자리사업을 발굴하고 예산 지원을 통해 지역 산업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포천시에서는 청년과 중장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유통물류 이론교육과 소형건설기계조종사 실습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지역 내 7개 산업단지의 중소기업 인력난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포시에서는 지역 내 스마트팩토리의 인력수요에 따른 실전 교육을 통해 구직 청년의 첨단산업단지 일자리와 연계한다. 이와 더불어 시에서 추진 중인 군포기업+청년상생일자리사업과도 연계 지원한다.

하남시에서는 직접일자리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취업역량교육에서부터 직무훈련, 취업알선, 취업연계장려금까지 지원하며, 재단 지원금에 시 예산 50%를 추가로 매칭한다.

재단은 이번 사업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공모사업에 대한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하고, 사후에는 운영매뉴얼을 제작, 시·군일자리센터에 배포할 계획이다.

조은주 재단 고용기반조성본부장은 “지역특화 일자리사업 모델을 잘 추진해 시·군 일자리 성과 향상을 지원할 것”이라며 “도, 시·군 상생을 통해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운영 중인 일자리센터의 광역기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창립 17주년 기념 행사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은 지난 9일 수원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100여 명의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17주년(5월 3일) 기념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지주연 경기도 여성가족국장, 김희은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이사장의 축사와 정정옥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의 기념사에 이어 재단 소개 영상 상영, 우수직원 및 장기근속자 포상 등이 진행됐다. 

기념영상 순서에서는 경기도여성가족재단 공식 브랜드 캐릭터 ‘평온이, 다온이’가 소개하는 재단 홍보 화면과 지난 2년간 코로나19 시대의 재단 활동과 비전을 파노라마식으로 전달하는 영상이 상영됐다. 

정정옥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는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은 지난 17년간 경기도민들로부터 따뜻한 사랑을 받았다”며 “앞으로는 재단의 비전처럼 도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여성가족정책 플랫폼이 돼 도민들 곁에서 든든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은 지난 2005년 경기도가족여성개발원으로 개원해 2020년 재단으로 출범했다. 지난 17년간 도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업·교육을 진행해 왔으며, ‘도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여성가족정책 플랫폼’을 비전으로 31개 시·군을 아우르는 공통 정책을 개발·수행하고 있다. 

 

◇경기연구원, 경기북부 활성화 3대 전략 제시…혁신테크노밸리 조성, GTX역세권 개발, 규제자유특구 설치

경기연구원이 저성장 문제를 겪는 경기도 북부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 연구원은 10일 ‘경기북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3대 전략’ 보고서를 통해 혁신테크노밸리 조성,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중심 광역복합 대중교통 역세권 개발, 규제자유특구 설치를 제안했다.

경기도 남부와 북부의 지역경제 격차 문제는 꾸준히 제기돼 왔다. 북부 지역총생산 연평균 증가율(2015~2018년)은 3.5%로 남부 4.46%보다 낮으며 2019년 기준 북부 제조업종 사업체 수는 경기도 전체 제조업(13만3000개)의 13.74%에 불과하다. 북부에는 연구소 역시 1380개로 도 전체 1만2806개의 단지 11.8% 수준이다. 연구원은 북부 저성장 원인으로 수도권정비권역, 개발제한구역,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중첩규제를 지목했다. 이어 접경지역의 특수성과 누적된 기회비용, 지역 주민들의 제한된 기본권 등을 고려한 성장 돌파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한 3대 전략으로 먼저 경기북부 중심산업인 섬유‧가구산업을 전략적으로 고도화하고 신산업이 형성될 수 있는 혁신생태계에 기반한 테크노밸리 조성을 제안했다. 구체적으로 기존 ‘양주·포천·동두천 글로벌 섬유·가죽·패션 산업특구’ 지역에 연구‧개발(R&D)센터를 설립해 관련 기업들과 연계성을 확보하고, 남양주‧파주‧포천 등 가구 사업체가 다수 분포하는 지역에 가구산업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해 기업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한편 평화경제특구 사업으로 남북경협거점을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GTX 중심 광역복합 대중교통 역세권 개발을 제시했다. 양주까지 연결된 GTX-C노선과 수도권 제1‧2 순환고속도로를 활용해 경기 동북부 도시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자는 방안이다. 이를 통해 양질의 노동력 공급은 물론 교육, 거주, 문화, 레저, 일자리를 한 번에 해결하는 중심 도시 역할을 부여하자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접경지역 등 수도권 낙후지역의 규제자유특구 추가 지정을 제안했다. 수도권 대 비수도권을 양분하는 규제 방식보다는 지역 발전상황과 실정을 고려한 맞춤형 규제가 필요한데, 수도권 내에도 지역 발전 수준을 고려해 규제 특례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조성택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경기북부 도약을 위해서는 산업고도화와 테크노밸리 및 혁신 클러스터 조성 등 신규자본의 유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양질의 노동력과 기업 유치가 필요하며 이는 GTX 역세권 개발과 규제 혁신을 통해 가능할 것”이라며 “경기북부가 일자리, 문화, 주거가 어우러지는 동북권 발전 중심지로 탈바꿈돼 미래 한반도 경제권 중심지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